[더테크=조재호 기자] 현대로템이 세계 최초로 4세대 무선통신(LTE) 기반의 열차제어시스템 상용화에 성공했다. 국가철도망에 전면 적용될 경우, 운행 효율성과 열차 수송력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국산 시스템 적용으로 운영비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현대로템은 전라선(익산~여수EXPO역)에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 Korean Train Control System 2)’의 첫 영업운행을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KTCS-2는 철도전용무선통신망(LTE-R, Long Term Evolution-Railway)에 기반한 실시간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열차의 위치 정보를 확인해 열차 간격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아울러 선로 상태를 확인해 선로를 전환하고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속도 제어와 비상제동을 지원해 KTX와 SRT 등 고속열차 운행에 필수적인 장치다.
현대로템은 2012년 국토교통부의 열차제어시스템표준화 연구개발(R&D) 과제에 참여해 2018년 KTCS-2 국산화에 성공했다. 국토부는 전라선을 시범노선으로 선정해 2020년 12월부터 현재까지 KTCS-2의 검증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 중 KTCS-2 상용화를 위한 최종 단계인 영업운행에 돌입한 것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KTCS-2의 안정적인 운영을 바탕으로 전국 철도 노선에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KTCS-3 차상신호장치 개발에 최선을 다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주목받는 철도차량 선도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KTCS-2는 열차의 운행 정보를 LTE-R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다. 열차와 관제실 간 양방향 무선통신으로 열차의 운행 간격을 좁힐 수 있어 운행 효율성과 열차 수송력을 개선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에는 무선통신이 아닌 선로에 설치된 발리스(Balise)를 통해 열차의 운행 정보를 확인했다. 발리스는 선로 중앙에 일정 간격으로 설치된 지상 장치로 열차 운행 정보와 선로 정보 등을 전송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KTCS-2가 상용화되면 열차 운행 간격은 최대 23%, 수송력은 1.2배 증가한다. 유럽철도 국제표준 안정성 평가 기준으로 KTCS-2의 안정성을 평가한 결과 기존 철도신호시스템 대비 안정성도 약 5.81배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로템은 이번 영업운행 실적을 바탕으로 KTCS-2를 전국 노선에 확대 적용해 국가철도망에 확대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인다. 아울러 해외 신호체계와 호환을 할 수 있는데 유럽표준규격을 적용한 KTCS-2는 유럽연합의 열차제어시스템(ETCS, European Train Control System) 규격을 충족하고 있기 때문이다. 향후 해외시장 수출이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대로템은 2024년 말까지 KTCS-3 차상신호장치의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KTCS-3는 궤도회로 없이 무선통신 만으로 열차 위치 정보와 운행 정보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장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