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전기차 모터코어용 ‘적층 프레스’ 첫선

전기차 생산 설비용 고속·고정밀 적층 프레스 자체 개발
2차전지 시장 위한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도 선보여

 

[더테크=조재호 기자] 현대로템이 미래 전기차 생산 설비 시장 대응에 나선다.

 

현대로템은 지난 12일 충청남도 당진에 있는 현대로템 당진공장에서 고속 프레스인 ‘적층 프레스’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시연회에는 12개 고객사 및 관련사들이 참석해 적층 프레스 구동 과정을 살펴봤다.

 

프레스란 금속에 힘을 가해 원하는 모양으로 성형하는 설비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차체를 만드는데 활용되며 압축력을 발생시키는 구조에 따라 기계식, 유압식, 서보 프레스 등으로 분류된다.

 

현대로템이 자체 개발한 적층 프레스는 고속·고정밀 기계식 프레스로 전기차에 적용되는 고효율 모터 코어를 생산하는 설비다. 전기차 모터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전기차의 모터 코어는 주행거리 및 가속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부품이다.

 

적층 프레스는 얇은 강판을 여러 층으로 겹쳐 모터 코어를 생산하는 설비로 강판이 얇을수록 모터의 효율이 향상된다. 높은 정밀성을 유지하며 고속 생산하는 것이 현대로템이 개발한 설비의 핵심 기술이다.

 

현대로템은 이번 적층 프레스 국산화를 통해 해외 경쟁사 대비 빠른 납품이 가능하고 고객 서비스 대응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프레스 라인업 확대하고 완성차 업계의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사업 역량을 고도화하고 있다.

 

이날 시연회에서는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인 커핑(Cupping) 프레스도 함께 선보였다.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는 음료 등의 각종 캔뿐만 아니라 전기차 원통형 이차전지 배터리 ‘캔’을 생산하는 설비다.

 

원통형 배터리는 대량생산이 용이하고 각형 배터리나 파우치형 배터리보다 원가부담이 낮아 최근 완성차 업계에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부품이다. 현대로템의 커핑 프레스는 분당 최대 200회의 성형이 가능하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기존 기계식·유압식·서보 프레스 등 다양한 프레스 기술을 통해 이번 적층 프레스 설비 개발도 가능했다”며 “전기차 모터와 배터리 관련 부품 등 업계 수요에 최적화된 프레스 제품군을 확보해 시장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983년부터 프레스 사업을 시작한 현대로템은 1996년부터 현대차∙기아∙GM∙포드 등 완성차 업계에 프레스 설비 라인을 공급했다. 지난 2022년에는 서보 프레스 라인을 개발해 전기차 생산 설비 시장에 진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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