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T 해외차량호출 '베트남·일본' 이용량 증가

카카오모빌리티, 해외 이동 서비스 데이터 공개
각 나라별 여행 특성에 따라 상이한 이동 패턴 보여

 

[더테크=전수연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엔데믹과 함께 활발해진 해외여행에서 자사 모빌리티 서비스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선보였다. 특히 외국 관광객의 한국 문화 수요가 급증하면서 흥미로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빌리티 리포트 홈페이지에 펜데믹 이후 일상회복 단계로 접어든 올 한해 카카오 T의 다양한 해외 이동 서비스 데이터를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카카오 T맵으로 해외에서 차량을 호출할 수 있는 ‘해외차량호출 서비스’는 엔데믹 시대를 맞아 지속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차량호출 서비스 이용이 가장 많았던 지역은 베트남으로 2023년 1~3분기 누적 이용량이 전년 동기 대비 7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지난해 10월 무비자 입국을 허용함에 따라 2023년 1월 한 달간 호출량이 2022년 전체 호출량을 넘어서며 상승곡선을 보였다.

 

카카오 T 해외차량호출과 괌택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용자가 차량 호출·예약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한 상위 5개 국가는 베트남, 일본, 괌, 태국, 싱가포르 순으로 나타났다. 카카오 T의 해외 이동 서비스에서 도착지로 지정된 곳을 카테고리별로 분석한 결과 각 나라별로 여행을 즐기는 특성에 따라 상이한 이동 패턴이 나타났다. 베트남은 쇼핑, 일본은 공항과 기차역 등 교통 관련 시설, 괌은 호텔 카테고리가 각각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의 카카오 T맵 사용을 분석한 결과로는 음악·영화·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한국 문화가 세계에 알려지면서 관광객의 방문지도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K-POP 가수의 촬영지로 유명한 용마랜드, BTS 버스 정류장으로 유명한 주문진 해변 인근 등은 태중교통으로는 접근이 용이하지 않아 외국인 택시 이용의 편리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분석됐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해외 앱 연동, 해외 결제수단 도입 등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이 국내 이동 시 택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서비스 초기 단계임에도 사용자 분석을 통해 외국인 방문객이 편리한 이동을 통해 여행지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을 준비 중이다.

 

이와 함께 카카오 T맵에 해외발급카드가 결제수단으로 추가된 이후 12월 7일부터 20일까지 약 2주간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외국인 사용자의 택시 출발지는 호텔이 24.9%로 가장 많았다. 음식점과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결을 목적으로 하는 지하철역, 주차장 등 교통시설이 뒤를 이었다.

 

택시 도착지는 음식점이 24.8%로 가장 많았고 호텔, 교통시설이 뒤를 이어 출발지와 유사한 형태를 보였다. 또한 쇼핑몰의 경우는 출발지보다 목적지로 도착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카카오 T 항공권 판매 데이터 분석을 통한 해외 여행 트렌드도 함께 소개됐다. 올 1월부터 9월까지 카카오 T에서 판매된 항공권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장 인기가 높은 해외 여행지는 오사카, 도쿄, 후쿠오카 순이었다.

 

이 밖에도 금요일 저녁에 출발해 월요일 아침 귀국하는 일본 밤도깨비 여행 패턴이 항공권 데이터 분석에서 확인됐는데, 한국에서 일본으로 출국이 가장 많은 요일은 금요일, 일본에서 한국으로 귀국이 가장 많은 요일은 월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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