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조재호 기자] SK하이닉스가 19일 차세대 HBM 생산과 어드밴스드 패키징 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대만 TSMC와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최근 대만 타이페이에서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SK하이닉스는 TSMC와 협업해 2026년 양산 예정인 HBM4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력에 대해 SK하이닉스는 “AI 메모리 글로벌 리더로 파운드리 1위 기업 TSMC와 힘을 합쳐 HBM 기술 혁신을 이끌어 내겠다”며 “고객·파운드리·메모리로 이어지는 3자간 기술 협업을 바탕으로 메모리 성능의 한계를 돌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사는 HBM 패키지 최하단의 베이스 다이(Base Die)의 성능 개선을 진행한다. HBM은 베이스 다이 위에 D램 담품 칩인 코어 다이(Core Die)를 쌓아 올린 뒤 이를 TSV 기술로 수직 연결해 만들어진다. 베이스 다이는 GPU와 연결돼 HBM을 제어한다. SK하이닉스는 HBM3E까지는 자체 공정으로 베이스 다이를 만들었지만 HBM4부터는 로직 선단 공정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 다이를 생산하는데 초미세 공정을 적용하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회사는 이를 통해 성능과 전력
[더테크=전수연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천연물인포매틱스연구센터 김은정 박사팀이 항암제 내성과 가소성이 있는 암 조직의 치료에 효과 있는 최적의 용량 제안 수리 모델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KIST는 암에 항암제 내성이 생기거나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지속 관리가 필요한 난치병이라고 판단했다. 현재 표준 암 치료법은 환자에게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최대용량의 항암제를 주입하는데 항암제에 저항성이 있는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거나 정상 세포를 손상하는 등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나기도 한다. 항암제 저항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용량과 투약 기간을 찾는 연구가 필요하다. 지금까지는 소수의 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1상 임상시험 결과로 결정된 최대 내약 용량(maximum tolerated dose)을 중심으로 항암치료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개발된 수학 모델은 암 치료 중 생긴 항암제 내성과 암세포의 빠른 진화 변화가 치료 결과에 미치는 영향까지는 고려하지 못했다. 연구팀이 제안한 계산법은 항암제 치료 중 생길 수 있는 내성, 암세포의 일시 표현형 변화를 고려해 필요한 적정용량을 제안해주는 최초의 항암제 용량 예측 모델이다. 연구
[더테크=조재호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도레이그룹과 협력한다. 전동화 및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영역과 함께 소재 분야에서도 근본적인 혁신을 추구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의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탄소섬유 및 복합소재 분야 세계 1위 기업인 도레이(Toray)그룹과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신소재를 적용하기 위한 전략적 협력 계약(Master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도레이그룹의 주력 사업 중 하나인 탄소섬유는 경량화·강도·내열성 등 우수한 물성을 갖춘 소재로 자동차와 항공기 등의 모빌리티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번 협력으로 경량화 소재인 CFRP(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등을 공동 개발해 모빌리티의 성능 향상 및 안전성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미래 모빌리티 상품에 신소재를 적용해 차별적인 제품 경쟁력을 선보이고 궁극적으로 모빌리티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송창현 AVP(Advanced Vehicle Platform)본부 사장은 “모빌리티 솔루션 분야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현대
[더테크=전수연 기자] AI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그리드원이 업무를 직접 자율 처리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서비스 ‘고두(GO:DO)’를 공개했다. 그리드원은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그리드원 테크데이24 오토메이션 2.0, 자율 AI 에이전트’ 행사를 18일 개최했다. 사진은 기자 간담회가 열린 현장 모습.
[더테크=전수연 기자] AI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그리드원이 업무를 직접 자율 처리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서비스 ‘고두(GO:DO)’를 공개했다. 이 에이전트는 질문에 대해 추론만 하는 기존의 언어모델과 달리 자동화 솔루션을 연동하기 때문에 관련 업계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드원은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그리드원 테크데이24 오토메이션 2.0, 자율 AI 에이전트’ 행사를 18일 개최했다. 행사에 앞서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는 생성형 AI(LLM) 에이전트 서비스 고두 소개와 향후 그리드원의 사업 추진 내용을 발표했다. 그리드원은 하이퍼오토메이션 솔루션을 개발하는 AI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최근 다양한 산업 분야의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분석하고 있다. 김 대표는 “꾸준히 자동화 솔루션 오토메이션 개발에 집중해왔다. 기계가 사람을 대신해주는 것은 모두가 원하고 있다”며 “엔비디아(NVIDIA) 칩, 컴퓨팅 문제, 전력 등 AI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고자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리드원은 스마트폰의 유행부터 애플리케이션의 활용을 고민했다. 또 자동화가 빠르게 닥칠 것이라 판단하고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더테크 뉴스] SAP는 동국시스템즈와 SAP 제조 실행 시스템(SAP MES) 사업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SAP MES 클라우드 전환을 돕기 위한 시스템 구축 및 유지보수, △SAP 디지털 제조(SAP DM) 신규 고객확보 △SAP 비즈니스 테크놀로지 플랫폼(SAP BTP)확장과 프로세스 통합 및 추가 서비스 개발 △데이터 통합의 실현, △실증을 통한 클라우드 전환 비즈니스 모델을 글로벌 비즈니스로 확대 및 단계적 로드맵 확보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상호 협력한다. 신은영 SAP 코리아 대표는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은 리소스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접근방식” 이라며 “SAP 제조 솔루션은 가시성, 효율성, 속도 및 회복탄력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말했다. 김오련 동국시스템즈 대표는 “불안정한 사업 환경 속에서 국내 제조업체들이 클라우드 전환을 통한 회복탄력성 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SAP 파트너십 강화와 솔루션 역량으로 국내 제조업 선진화에도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SAP DM은 의사결정자에게 생산 현장의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을 최적화 및 현장에 대한 통찰력을 확보하
[더테크=조재호 기자] 현대모비스가 중국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전시회인 북경 모터쇼에 참가해 중국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회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고부가가치 핵심 제품을 중심으로 새로운 사업 활로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오는 25일부터 내달 4일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2024 오토차이나’에 참가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상해 모터쇼에 이어 올해 북경 모터쇼에 연달아 참가해 현지 영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번 모터쇼에서 중국에 진출한 다양한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사전 초청된 고객사는 80여 업체 470명에 달한다. BYD, 지리, 폭스바겐, 스텔란티스 등이 대표적인 고객사로 꼽힌다. 현대모비스는 고객사 관계자들과 미래차 분야 고부가가치 핵심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모터쇼에서 선보일 핵심 기술은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위블(가변형) 디스플레이와 투명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증강현실 헤드업디스플레이(AR HUD), 독립형 후륜 조향 시스템, 차세대 노이즈 능동저감 기술(ARNC) 등이 대표적이다. 아울러 이번 전시회에서는 고객사와 접점을 확대하
[더테크=조재호 기자] 테스트웍스가 자동차 반도체 개발에 최적화된 통합 관리 솔루션을 발표했다.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배터리 기반 미래차로 변화함에 따라 탑재되는 반도체의 수와 성능이 향상되고 있는 만큼 양산을 위한 테스트의 중요성도 더욱 커진 상황이다. 인공지능(AI) 데이터 및 검증 솔루션 전문기업 테스트웍스는 오는 23일부터 나흘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37회 세계 전기자동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EVS37)’에 참가해 차세대 반도체 개발 과정에 최적화된 시험·검증 통합 관리 솔루션인 ‘테드웍스(Tedworks)’의 신규 기능을 처음 공개한다고 18일 밝혔다. EVS37에서 공개하는 테드윅스는 차량용 시스템 반도체 및 AI 반도체의 S/W 검증 및 DUT(Device Under Test) 통합 관리 솔루션이다. 반도체 개발에서 △개발보드 운영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검수 환경 구축 △분산된 팀의 하드웨어/보드 이용을 위한 물리적 리소스 △글로벌 협업에서 테스트용 하드웨어/보드의 배송 및 추적 △통합 테스트에서 발견되는 결함의 원인 추적 어려움 △CI/CT에 필요한 테스팅 리소스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테드웍스는 △
[더테크=이지영 기자] 아이지에이웍스가 AI 경쟁 시대에 필요한 필수 데이터 자산과 현업에 최적화된 데이터 통합 인프라 확보 전략을 제시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PwC와 공동 주최한 ‘AI 시대의 새로운 사업 전략’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8일 밝혔다. 현장에는 LG생활건강, BR코리아, 넥슨, 조설호텔 등 국내 주요 브랜드 마케팅 전략 및 CRM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해 체결한 양사 간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PwC가 고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아이지에웍스는 CDP 디파이너리를 활용해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협업의 골자다. 세미나를 통해 양사는 수년간 디지털전환(DX)가 기업 경쟁력 확보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AI 열풍이 거세지고 있음에도 여전히 많은 기업이 데이터 통합 및 활용 인프라 구축에 어려움을 겪는 현실을 조명했다. 아울러 비즈니스 환경에서 고객 데이터와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운영 전략 및 사례를 소개했다. 첫 번째 세션의 연사로 나선 최원성 PwC 상무는 다양한 고객 접점에서 수집하는 데이터를 가공·통합해 고객에 대한 단일한 관점(Single View)을 구성하고 비즈니스에 활용해 성과를 극대화하는 고객 링
[더테크=조재호 기자] 국내 연구진이 6G 개발을 통해 대한민국의 이동통신 리더십을 강화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18일 지난 9일부터 사흘간 핀란드에서 열린 ‘6G 심포지엄 스프링 2024’ 전시회에서 최신 연구 성과를 공개해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았다고 밝혔다. 전시회에서 ETRI는 서비스 메스 기술을 선보였다. 이 기술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동적으로 생성되거나 소멸되는 수많은 가상화된 모바일 네트워크 기능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통신 문제를 해결해주는 6G 핵심 기술이다. 6G 모바일 네트워크는 기존 통신 하드웨어 장비 구조와 달리 모바일 네트워크 기능을 소프트웨어 형태의 서비스로 가상화해 클라우드 환경에서 개발·배포·실행·관리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쳐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마이크로서비스 형태의 네트워크 기능들이 배포되어 운영된다. 모바일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려면 이러한 마이크로서비스들이 복잡한 제어신호를 빠른 속도로 주고받아야 하는데 기존의 구조에서는 비효율적인 통신방식으로 통신지연등의 문제가 있었다. ETRI가 개발한 새로운 서비스 메시 구조는 기존 네트워킹 절차를 80% 이상 줄여 지연 문제를 대폭 개선했다. 왕복 24회에
[더테크=전수연 기자] 오라클과 팔란티어가 공공 및 기업용 인공지능(AI) 공동 비즈니스를 강화한다. 오라클과 팔란티어는 18일 전세계 공공 및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안전한 클라우드 및 AI 솔루션 제공을 위한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양사는 오라클의 분산형 클라우드 및 AI 인프라와 팔란티어의 AI 플랫폼을 결합한 비즈니스를 전개한다. 양사 간 협의로 팔란티어는 자사의 파운드리 워크로드를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로 이전한다. 아울러 팔란티어의 고담(Gotham) 및 AI 플랫폼을 퍼플릭 클라우드 리전, OCI 전용 리전, 오라클 알로이, 오라클 EU 소버린 클라우드 등 오라클의 분산형 클라우드에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오라클은 방대한 클라우드 리전 및 소버린 AI 역량을 통해 더 많은 조직이 팔란티어의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양사의 고객들은 클라우드 인프라와 클래우드 애플리케이션 및 AI를 활용해 가장 높은 수준의 데이터 주권 및 보안 표준을 충족할 수 있다. 랜드 왈드론(Rand Waldron) 오라클 부사장은 "오라클은 전세계 공공 및 기업에 AI와 클라우드 제품군을 제공하는유일한 하이퍼스케일러"라며, "이번 파트너
[더테크 뉴스]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전기 구동 방식의 새로운 아틀라스(Atlas)를 소개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17일(현지시간) 신규 버전의 아틀라스를 공개했다. 새로운 아틀라스는 전기 구동 방식으로 기존 유압식이 은퇴하고 다음 단계인 상용화를 위한 설계 방식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영상에 공개된 아틀라스는 기존보다 외형이 날렵해지고 전기 모터를 활용해 소음이 줄어든 모습이다. 31초 분량의 영상에서는 아틀라스가 자유자재로 관절을 움직이는 모습이 담겼다.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축이 360도로 회전하면서 다소 기괴한 포즈를 취하는 모습도 보였지만 이전보다 더 넓은 동작 범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새로운 아틀라스 로봇은 현대차의 자동차 제조 공정에 투입될 전망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현대자동차그룹은 차세대 자동차 제조 역량을 구축하고 있으며 새로운 아틀라스를 위한 완벽한 테스트 무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몇 개월 혹은 몇 년 안에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휴머노이드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기존 유압식 아틀라스를 비롯해 자사의 사족 보행 로봇인 ‘Spot’과 물류 로봇 ‘Stretch’를 넘어 차세대 전기 구동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