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에 구글 제미나이 탑재 협의?

블룸버그, 애플이 구글 제미나이 AI 엔진 탑재 가능성 알려
오는 6월 개최될 WWDC까지 계약 조건이나 탑재 방식은 미공개

 

[더테크=조재호 기자]애플의 아이폰에 구글의 AI가 탑재될 수도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생성형 AI 경쟁에서 뒤쳐진 애플이 급한 불을 끄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혹은 구글과 협업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블룸버그는 18일(현지시각)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구글의 AI 모델인 제미나이(Gemini)를 아이폰에 탑재하기 위해 협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아울러 애플은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와 오픈AI와도 AI 모델을 사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애플은 오는 6월 WWDC에서 공개가 유력한 iOS 18에 자체 개발한 AI 모델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을 준비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블룸버그는 이미지나 간단한 글을 작성하는 것 등의 생성형 AI 기능을 보강할 파트너를 찾고 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블룸버그는 애플이나 구글이 AI 파트너십 계약 조건이나 브랜딩, 구성 방법까지 확정하지 않았고 애플의 연례행사인 WWDC를 진행할 6월까지는 어떠한 발표도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외신들의 확인에 애플과 구글, MS, 오픈AI는 논평을 거부했다고 알려졌다.

 

최근 애플은 다른 빅테크 기업보다 생성형 AI를 제품에 통합하는 과정이 늦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월 팀 쿡 애플 CEO는 올해 말까지 생성형 AI 활용 계획에 대해 자세한 사항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AI 분야에 상당한 투자를 집행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구글은 애플의 사파리 웹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 계약을 체결했고 지난 1월 삼성전자의 갤럭시 S24 시리즈에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생성형 AI 기능을 탑재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