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만 달면 통합관제실에서 한번에 통제

KT에스테이트, '스마트 통합관제서비스' 공공기관으로 공급 확대
에너지 전문가가 BEMS 시스템 운영지원해 에너지절감 가능

 

[더테크=전수연 기자] KT에스테이트가 신속하게 건물 안전을 관리하는 클라우드 방식의 관제 솔루션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과 에너지절감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KT그룹의 종합부동산기업 KT에스테이트는 자체 개발한 스마트 통합관제서비스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디지털서비스-융합서비스(서비스명: kte Cloud BEMS&스마트통합관제서비스, 이하 스마트통합관제서비스)’ 공급자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디지털서비스 공급자 선정은 공공기관이 신속한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을 위해 경쟁입찰방식이 아닌 수의계약 또는 카달로그 계약 진행이 가능하도록 행정절차를 간소화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 전문가들로 이뤄진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선정된 공급자만 서비스 등록이 가능하다.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는 건물에너지관리 시스템으로, 빌딩의 에너지와 안전을 관리하는 서비스다. KT에스테이트는 건물에너지관리 서비스 최초로 디지털서비스-융합서비스에 등록됐다.

 

이와 관련 KT에스테이트 관계자는 <더테크>에 “BEMS는 에너지를 관리하는 솔루션인데 기존에는 개별 건물마다 설치해야 했다”며 “(BEMS는) 클라우드 방식으로 건물에 센서만 설치한다면 통합관제실에서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통합관제서비스는 KT에스테이트가 자체 개발한 지능형 관제플랫폼과 클라우드 방식의 BEMS 서비스다. 이는 빌딩의 주요 설비를 모니터링하고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현재 국내 450여 개 빌딩을 원격으로 관리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 BEMS 1등급 인증을 허가한 바 있다.

 

이번에 등록된 스마트통합관제서비스는 △건물의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안정형‘ △건물 안전사고 예방 및 에너지절감을 유도하는 ’종합형‘ △제로에너지건축물인증에 맞춰 BEMS 인증을 획득하는 ’인증형‘으로 구성됐다.

 

그동안 공공기관은 BEMS를 구축하고도,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 선임이 어려워 시스템을 활용하지 못했다. 스마트통합관제서비스를 도입하면 에너지전문가가 BEMS 시스템 운영을 지원하면서 실질적인 에너지, 탄소절감이 가능해진다. 또 시스템의 빠른 사고 인지 및 통합관제센터의 안전 관제 이중화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스마트통합관제서비스는 원격영상관제솔루션(아바타FM)을 통해 현장 상황을 실시간 파악하며, 각 분야 전문가(건축/전기/설비/소방 등)가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련기사

4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