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단선 사고', 빅데이터 융합으로 예방한다

KT-HD현대사이트솔루션, 사고 전 발생 가능성 알려주는 ‘지능형 통신 케이블 보호 시스템’ 도입
굴착기 운전자가 직접 앱 설치하고 조회해야 한다는 점 보완

 

[더테크=전수연 기자] KT가 HD현대사이트솔루션(HD현대건설기계, HD현대인프라코어의 지주사)과 통신 단선 사고 예방에 나선다.

 

KT와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굴착기 운전자와 지역 담당 KT 직원에게 경고해 통신 단선 사고 전 발생 가능성을 미리 알려주는 ‘지능형 통신 케이블 보호 시스템’을 9일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 굴착기 텔레매틱스 기능이 GPS 정보를 KT의 선로 관리 플랫폼 ‘아타카마(KT ATACAMA)’로 전달하고 아타카마가 광케이블 위치를 실시간으로 체크하는 방식으로 동작된다.

 

HD현대건설기계 굴착기는 이동을 끝내고 작업을 시작할 때 원격 관리 플랫폼 ‘하이 메이트(Hi MATE)’로 위치 정보를 자동 전달한다. 굴착기가 KT의 광케이블 쪽으로 50미터 이내 접근하면 자체 고객 서비스 ‘현대 커넥트 앱’이 이를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이 내용은 해당 지역을 담당하는 KT 직원에게도 동시 발신되고 KT 직원은 즉시 출동해 공사 현장 책임자 또는 운전자에게 공사 일시 중지를 요청한다.

 

HD현대인프라코어 굴착기의 경우 운전자가 ‘마이 디벨론(MY DEVELON)’으로 지중매설물 조회 시 굴착기의 GPS 정보가 아타카마로 공유돼 반경 50미터 이내 통신 케이블 유무를 확인한다. 마이 디벨론은 HD현대인프라코어가 운영하는 건설기계 종합 서비스 플랫폼으로 장비 위치, 가동 시간, 가동률, 연비 등과 같은 세부 사항을 볼 수 있다.

 

지능형 통신 케이블 보호 시스템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KT가 전국 건설기계개별연명사업자협의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굴착기 운전자가 ‘광케이블 지킴이’를 이용하도록 독려해 통신 단선 사고를 예방했다. 광케이블 지킴이는 공사 관계자가 인근에 광케이블이 매설돼 있는지 확인하는 앱이다.

 

KT는 광케이블 지킴이를 건설기계 운전자가 직접 설치하고 조회 기능을 활용해야 한다는 부분과 공사라는 업무 특성상 작업자가 조회하는 과정을 생략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보완해 지능형 통신 케이블 보호 시스템을 기획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지능형 통신 케이블 보호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기, 상수도, 하수도, 가스, 난방, 송유관 등 각종 지하시설물을 보호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정부 기관, 관련 기업과 협업하고 있다.

 

또한 굴착기가 공사 도면을 받고 기준면을 따라 시공하는 ‘머신 가이던스(Machine Guidance)’ 기술을 응용해 지하 시설물이 감지되면 해당 시설물 위치를 굴착기 내 화면에 띄워 알려주거나 자동 제어를 통해 파손을 방지하는 기술을 향후 도입한다.

 

이 외에도 KT는 한해 250여 건이 넘는 통신 단선 사고가 상·하수도, 도로, 건물 신축 등의 공사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 서울 성동구에서 발생된 통신 단선 사고는 소상공인 결제 시스템을 포함해 인터넷, TV 등 2만여 회선이 일시 중단되는 피해를 일으켰다. 이 사고의 원인은 사전에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구역에서의 굴착 작업이었다.

 

통신 단선 사고는 통신사와 그 사용자 외에도 추가 피해를 야기한다. 운전사 개인 변상 또는 건설사 비용으로 이를 처리해야 하고 복구 기간 공사도 중단된다.

 

통신 단선 사고가 발생하면 서비스 중단은 피할 수 없다. KT는 피해 최소화를 위해 즉각 긴급복구 대응팀을 구성하고 복구 인력과 물자를 신속 투입해 사용자의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한다.

 

규모가 큰 단선 사고의 경우 100명이 넘는 긴급 복구 인력이 단선 사고 현장에 긴급 출동하고 대규모 긴급 복구 물자를 동시 투입해 서비스 복구 기간 단축 후 피해를 최소화했다.

 

KT는 통신 단선 사고를 줄이기 위해 지능형 통신 케이블 보호 시스템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굴착 공사가 예상되는 공사장에는 전국 620개 순찰조가 현장 출동해 케이블 매설 지역 푯말을 설치하고 건설 장비 기사 대상 위험 지역 안내를 시행한다.

 

공사 관계자가 표지판의 QR코드를 촬영하면 주변 광케이블 현황을 보여주는 ‘광케이블 근접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 통신 단선 사고에 대한 문의가 쉽도록 전국 단일 대표번호도 운영한다. 이 서비스는 위치 기반 지능망 서비스가 적용돼 신고자 인근의 KT 담당 부서로 자동 연결되도록 설계됐다.

 

2023년 9월에는 통신사와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전력공사 등 10개 기관이 통신·가스·전력 시설 안전사고와 시설물 피해 예방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안전 교육 자료 내 통신, 시설에 대한 애용을 보강했다. 이를 통해 건설 기계 조종사의 통신 시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현장 작업 시 한결 주의를 갖고 작업에 임하도록 노력했다.

 

KT는 통신 단선 사고가 발생되면 서비스 중단은 피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이에 사후 사용자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규모가 큰 단선 사고의 경우 100명이 넘는 긴급 복구 인력이 단선 사고 현장에 긴급 출동하고 대규모 긴급 복구 물자를 동시 투입해 서비스 복구 시간을 단축시킬 예정이다.

 

이와 함께 ‘OPR(OSP VOC Proactive Recovery)’과 결제 안심 고객 케어 서비스를 활용해 기업 전산망, 인터넷, 소상공인 카드 결제 등 긴급한 서비스를 임시로 제공한다.

 

OPR은 5G 무선망으로 통신 단선 사고 구간을 우회해 인터넷, IPTV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도록 하는 휴대용 키트 형태 솔루션이다. 결제 안심 고객 케어는 KT 공유기가 자체로 네트워크 경로를 변경해 무선망(USB 테더링)으로 끊긴 카드 결제 서비스를 다시 이어준다. 통신 단선 사고 시 카드 결제기 작동 중단으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됐다.

 

또한 도시가스사업법에 따라 가스 배관 파손 사고 예방을 위해 굴착기를 이용하는 공사 전 계획을 가스안전공사에 신고하고 가스배관 정보를 확인하고 있다. KT는 통신 단선 사고가 사회 혼란을 줄 수 있는 만큼 가스안전공사의 굴착 공사 상세 정보를 통신사도 선로 피해 예방을 위해 제공받을 수 있는 법률 조항 신설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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