얇지만 성능은 더 뛰어난 전고체배터리 기술 나왔다

ETRI, 얇고 유연한 전고체배터리 개발…조기 상용화 기데
기존 방법 대비 10배 얇고 모노셀 에너지밀도 6배 향상

 

[더테크=조명의 기자] 국내 연구진이 차세대 이차전지인 전고체배터리를 위한 고체 전해질막 개발에 성공했다. 안전하면서 성능이 높은 전고체배터리 상용화를 앞당기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과 고분자 직물 지지체를 활용해 얇고 에너지밀도가 높은 고체 전해질막 개발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전고체배터리는 배터리의 핵심구성요소인 전해질을 기존 액체 형태에서 고체 형태로 대체한 전지다. 가연성의 액체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함으로써 누출이나 화재로 인한 위험성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기존 전고체배터리 연구에서는 고체 전해질 입자에 압력을 가하거나, 소결하는 공정을 거쳐 수백 마이크로미터(μm) 두께의 펠릿 형태로 제조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고체 전해질 펠릿은 깨지기 쉬운 성질이 있어, 이를 적용한 배터리 셀에 유연성을 부여하기 어렵고, 두께가 두꺼워져 셀의 에너지밀도가 기대와는 달리 오히려 낮아지는 한계가 있어 상용화에 걸림돌이 되어 왔다.

 

 

ETRI 연구진은 우수한 이온전도도를 갖는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과 기계적 강도가 우수한 고분자 직물 지지체를 활용해 얇은 고체 전해질막과 함께 대면적화가 용이한 습식공정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진이 개발한 고체 전해질은 기존 펠릿 형태의 고체 전해질과 비교해 두께는 10배 이상 감소하고 이온전도 특성은 2배 증가했다. 모노 셀(배터리 최소단위)의 출력 특성은 20% 향상됐고 부피당 에너지밀도도 기존 대비 6배가 증가했다.

 

고온 노출 시험과 고전압 시험 등을 통해 우수한 안정성도 입증했다. 

 

ETRI 연구진은 고체 전해질막의 추가 이온전도 특성 향상 및 분리막 수준의 박막화를 통해 기존 전지 셀 제조방식에 호환이 가능한 고체 전해질막 연구를 지속해 수행할 예정이다. 

 

강석훈 ETRI 선임연구원은 “그동안 고체 전해질을 최종 셀에 적용하는 데에 공정적 한계가 있었다”며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고체 전해질막은 적용된 배터리 셀의 에너지밀도를 획기적으로 높여 전고체배터리의 상용화 가능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구 책임자인 이영기 ETRI 스마트소재연구실장은 “기존의 딱딱하고 두껍고 작은 면적의 펠릿형 또는 두꺼운 시트형 고체 전해질을, 얇은 두께와 유연성을 가지는 막 형태로 구현함으로써 기존 펠릿형 전고체배터리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세계적인 학술지 ‘ACS 응용 재료·인터페이스(ACS Applied Materials & Interfaces)’에 게재되며 우수성을 입증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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