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인텔과 손잡고 AI 공동 연구 나서

공동 연구 통해 ‘가우디’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과 산학 연구 과제 수행
AI칩 확보의 비용 부담 덜고 국내 연구 활성화 및 생태계 확장 기대해

 

[더테크=조재호 기자] 네이버가 인텔의 가우디 기반의 인공지능(AI) 공동 연구에 나선다. 최근 AI칩 확보와 비용 부담을 덜고 하이퍼클로바X 중심의 AI 생태계 확장이 기대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인텔과 함께 국내 학계 및 스타트업 등과 공동 연구를 통해 ‘가우디(Gaudi)’ 기반의 새로운 AI 칩 소프트웨어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발표는 지난 9일(현지시각) 미국 피닉스에서 개최된 ‘인텔 비전 2024’에서 팻 겔싱어 인텔 CEO의 키노트를 통해 공개됐고 양사간 협약이 진행됐다.

 

양사는 국내 스타트업과 대학들이 AI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인텔의 AI 칩인 ‘가우디’ 기반의 IT 인프라를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개발과 산학 연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AI 공동연구센터(NICL: NAVER Cloud·Intel·Co-Lab)’를 설립한다.

 

이 센터는 카이스트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와 포스텍을 포함한 국내 20여개 연구실 및 스타트업이 참여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과 대학들은 AI칩 구매 부담을 덜고 함께 AI 리소스 환경 개선이 기대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연구 활성화를 비롯해 AI칩 생태계 다양성 강화를 위해 이러한 공동 연구 방식을 인텔측에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인텔은 ‘가우디’의 성능을 입증하면서 자사 칩 기반의 AI 생태계를 구축하고 네이버는 해당 연구를 주도하며 하이퍼클로바X 중심의 AI 생태계를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네이버클라우드처럼 초거대 언어모델을 처음부터 개발해 운영하는 기업은 전세계적으로도 많지 않다”며 “LLM 최적화 기술뿐 아니라 이에 대한 솔루션까지 제안할 수 있는 기업은 미국과 중국의 빅테크를 제외하면 네이버클라우드가 거의 유일하다”고 양사 협력의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인텔 비전 2024에서 팻 겔싱어 CEO의 키노트에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센터장이 직접 참석해 대담을 나누며 양사의 협력 사항을 공개했다. 양사는 AI칩 생태계 확장을 비롯해 커머셜 클라우드 구축해 협력할 것을 약속하며 이를 위해 네이버클라우드는 ‘가우디 2’의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