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 내 위험 상황 'AI'가 먼저 파악한다

LG유플러스-현대엘리베이터, AI 기반 승객 안전보호시스템 '미리뷰' 공동 개발
이상 감지 시 고객케어센터에 승강기 위치 및 영상 전송

 

[더테크=전수연 기자] 엘리베이터 내 위급상황 발생 시 인공지능(AI)으로 미리 감지해 진단하는 기술이 도입된다.

 

LG유플러스(이하 유플러스)와 현대엘리베이터는 AI 기반 승객 안전보호시스템 ‘미리뷰(MIRI View)’를 공동 개발해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양사는 올 초부터 6개월간 승객 안전보호 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다.

 

미리뷰는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된 AI CCTV가 음성인식(비명), 영상인식(이상체류) 등을 감지해 고객케어센터로 승강기 위치와 영상을 전달하는 ‘지능형 알림’ 역할이다.

 

해당 기능과 관련, 유플러스 관계자는 <더테크>에 “CCTV에 AI 기술이 도입돼 이상한 점이 감지되면 담당자에게 연락이 간다”며 “평균적인 이동 시간을 넘긴다거나 하는 이상징후 특성들을 학습시켰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승객은 엘리베이터 탑승 중 특이사항 발생 시 비상통화장치를 이용해 직접 신고해야 한다. 미리뷰는 스스로 문제를 판단해 신속한 응급상황 대처가 가능하게 한다. 

 

또 기존 엘리베이터 비상통화장치는 음성으로만 소통이 가능해, 정확한 상황 판단이 어려웠다. 반면 미리뷰는 위험 발생 즉시 고객케어센터에서 영상으로 현장 모니터링해 명확한 판단이 가능하다.

 

미리뷰는 현대엘리베이터의 IoT·AI·클라우드·빅데이터·로봇 기술을 연동한 승강기 첨단 유지관리 서비스 ‘미리(MIRI)’의 한 솔루션이다. 유플러스는 모니터링 전용 어플과 고객센터 뷰어 개발 및 AI CCTV, LTE 통신망 공급을, 현대엘리베이터는 서비스의 판매·설치·운영을 수행한다.

 

양사는 최근 서울시 영등포 오피스텔 빌딩 엘리베이터에 첫 번째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으며, ‘미리’ 서비스가 적용된 승강기를 대상으로 서비스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또 유플러스는 미리뷰를 병원·노인 보호시설·호텔 등 안전 모니터링 솔루션이 필요한 산업 현장으로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