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생성형 AI 기반 사내 지식 관리 서비스 구축

챗GPT 기반의 사내 지식 데이터 관리 서비스 테스트 진행
웹3.0 기반의 지식마켓 ‘브레인즈’로 신규 지식 데이터 축적

 

[더테크=조재호 기자] LG CNS가 기업 내부 데이터를 활용한 지식 관리와 지식마켓 서비스를 개발해 사내 테스트를 개시했다. 기술 검증 후 고객사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LG CNS는 이번 서비스를 위해 보안 기능을 강화한 자체 기술을 활용한다.

 

LG CNS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의 기반의 기업용 데이터 서비스 ‘AI를 활용한 KM 혁신’의 사내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KM은 'Knowledge Management'의 줄임말로 지식 관리를 의미한다.

 

이번 서비스는 사내 임직원들이 업무에 필요한 지식을 찾기 위해 자연어로 질의하면 생성형 AI가 사내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기존에 설정된 시나리오 기준으로 답하는 AI챗봇과 달리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AI가 직접 답변을 생성할 수 있도록 고도화됐다.

 

이와 관련 김선정 LG CNS 전무는 “생성형 AI, 웹3.0 등 LG CNS의 DX 신기술 역량을 통해 기업 내부에 보유한 자산을 기반으로 필요한 지식을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LG CNS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을 통해 ‘AI를 활용한 KM’ 서비스에 ‘애저 오픈AI(Azure OpenAI)’의 GPT-4를 적용했다. 생성형 AI라는 구조는 동일하지만 포털 등 외부 공개 데이터만 학습한 챗GPT와 달리 ‘AI를 활용한 KM 혁신’ 서비스는 기업 내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을 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기업 내부 데이터 분석을 위해 LG CNS는 ‘오케스트레이터(Orchestrator)‘라는 자체 기술을 사용한다. 오케스트레이터는 임직원 질의에 대한 답변 유사도가 높은 자료와 페이지를 찾아 GPT에 제공한다. 이후 챗GPT가 자료를 분석해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오케스트레이터는 내부 데이터 중에 보안 사항은 비식별화하는 등 정보의 외부 유출을 방지하는 기능을 탑재했다.

 

LG CNS 임직원들은 사내 오픈된 ‘AI를 활용한 KM 혁신’ 서비스를 통해 AI, 데이터, 클라우드, 스마트시티, 스마트물류, 스마트팩토리, 보안 등 DX 신기술 분야의 지식과 사업 방법론, 연구개발 산출물, 기술 노하우 등이 포함된 약 52만 페이지 분량의 데이터에서 필요한 지식을 찾아 활용하고 있다.

 

‘AI를 활용한 KM 혁신’ 서비스 구현에 앞서 LG CNS는 사내의 다양한 지식 데이터를 한곳에 모았다. 각종 데이터 산출물이 업로드 이후 방치되는 등 조직 내 전문가들의 역량 대부분이 조직의 자산으로 이어지지 못한 채 소멸하는 등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LG CNS는 신규 데이터 축적과 조직 내 전문가들의 지식과 경험을 임직원 모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웹3.0 기반의 지식마켓인 ‘브레인즈(BRAINS)’도 구축했다.

 

‘브레인즈’는 임직원이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업로드하면 전용 코인을 사용해 지식을 구매할 수 있는 지식마켓이다. 임직원들이 지식의 유용성을 기준으로 비밀 투표를 진행하고 선택된 지식을 업로드한 임직원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지식펀딩 서비스를 제공한다.

 

LG CNS는 사내에서 ‘AI를 활용한 KM 혁신’과 ‘브레인즈’를 선 적용해 테스트 중으로 검증을 마친 후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한편, LG CNS는 지난 4월 마이크로소프트와 AI, 클라우드 기반의 DX 가속화와 비즈니스 협력을 위해 전략적 협업을 강화했다. 이번 ‘AI를 활용한 KM 혁신’ 서비스도 앞선 6월 챗GPT 기반의 코드 생성형 AI ‘AI 코딩’의 연장선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LG CNS는 지난 12일 기업 고객을 위한 생성형 AI 플랫폼 ‘DAP Gen AI’를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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