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220억 투입…HD한국조선해양, 유럽 R&D 투자 확대

독일 HD유럽연구센터가 거점, 유럽 파트너와 대형 프로젝트 발굴
英 애든버러대와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기술 고도화 프로젝트 착수

 

[더테크 뉴스] HD한국조선해양이 유럽지역에 대한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의지를 나타냈다.

 

HD한국조선해양은 독일 HD유럽연구센터를 중심으로 향후 5년간 1500만 유로(한화 약 22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센터를 거점으로 유럽 현지 파트너와의 중장기 대형 프로젝트를 적극 발굴하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회사 측은 지난해 4월 독일에 HD유럽연구센터의 전신인 글로벌R&D센터를 설립하고 독일 아헨공과대학교와 차세대 선박 추진 관련 공동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R&D 투자확대의 일환으로 이달부터 영국 애든버러 대학과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기술(OCCS: Onboard Carbon Capture System) 고도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OCCS란 선박 운항 과정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내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선박의 탄소배출량을 절감하는 기술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2024년까지 에든버러 대학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PSA-SPUR)을 자사가건조하는 선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탄소 흡착 공정 최적화와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은 노르웨이 과학산업기술연구재단(SINTEF) 컨소시엄 등과 함께 대형 액화수소운반선 개발에 나서고 있으며 유럽 현지 연구기관들과 수소탱크용 신소재, 해수전지, 연료전지 등의 미래 기술분야에 대해 협력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3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