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차세대 모바일 프로세서 ‘엑시노스 2400’ 공개

‘시스템 LSI 테크데이’서 선보여…전작대비 CPU 성능 1.7배 향상
전문가들과 생성형 AI 논의도 진행…“선행적 AI 시대 열 것”

 

 

[더테크=문용필 기자] 삼성전자가 차세대 모바일 프로세서 ‘엑시노스 2400’을 공개했다. 전작 보다 성능이 대폭 향상된 제품인 만큼 시장 판도에 어떤 변화를 몰고올 지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5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 미주총괄에서 ‘삼성 시스템 LSI 테크 데이 2023’을 개최하고 엑시노트 2400을 선보였다. AMD의 최신 아키텍처 RDNA3에 기반한 엑스클립스 940 그래픽 처리장치(GPU)가 탑재됐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제품은 전작인 엑시노스 2200 대비 CPU 성능이 1.7배, 인공지능(AI) 성능은 지난 2년간 14.7배 대폭 향상됐다. 물체에 투과, 굴절, 반사되는 빛을 추적해 사물을 실감나게 표현하는 방식인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도 더욱 발전했다.

 

이와 함께 자연광처럼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까지 고려해 현실감 있게 표현하는 글로벌 일루미네이션(Global Illumination)과 빛의 반사효과와 그림자 경계를 현실과 유사하게 표현하는 리플렉션‧쉐도우 랜더링((Reflection‧Shadow Rendering) 등 다양한 그래픽 기술이 탑재됐다.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고성능 게임 유저들에게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행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엑시노스 2400을 레퍼런스 기기에 탑재해 향후 스마트폰에 적용될 문자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새로운 생성형 AI기술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엑시노스 오토’와 차량용 이미지선서향 ‘아이소셀 오토’, 사물의 빠른 움직임을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는 ‘아이소셀 비전’ 등 다양한 차세대 시스템반도체 제품기술을 시연하기도 했다.

 

이 가운데 특히 차세대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 용 프로세서 ‘엑시노토 V920’의 구동영상이 공개돼 관심을 모았는데 Arm의 최신 전장용 CPU인 코어텍스-A78AE 10개를 기반으로 이전 제품보다 CPU 성능이 1.7배 강화됐으며 최대 6개의 고화질 디스플레이에 동시 연결 가능한 ‘멀티 커넥티비티’ 기능이 담겼다. 오는 2025년 양산 예정이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생성형 AI와 LLM(대형 언어모델) 기술을 주제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분야 글로벌 전문가, 석학들과 심도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박용인 사장은 "데이터를 생성하고 처리하는 생성형 AI가 올해 가장 중요한 기술 트랜드로 자리 잡으며 더 고도화된 기반 기술 확보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삼성전자는 고성능 IP부터 장단거리 통신 솔루션, 인간의 오감을 모방한 센서 기반 ‘시스템LSI 휴머노이드’(System LSI Humanoid)를 구현해나가며 생성형 AI에서 더 발전된 ‘선행적 AI’(Proactive AI) 시대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