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10나노급 DDR5, 데이터센터 호환성 검증 시작

현존 D램 중 가장 미세화된 10나노 5세대 1b 기술 적용
검증 후 양산되면 우수한 전성비를 무기로 실적 개선 기대…

 

[더테크=조재호 기자] 신공정으로 DDR5 서버용 D램을 제작한 SK하이닉스가 인텔의 호환성 검증을 진행한다. 메모리 시장의 사이클이 돌아올 것이라는 전망하에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인다.

 

SK하이닉스는 10나노급 5세대(1b) 기술이 적용된 DDR5 서버용 D램이 인텔 데이터센터 메모리 인증 프로그램 검증 절차에 돌입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인텔의 서버용 플랫폼인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에 사용되는 메모리 제품의 호환성을 공식 인증한다.

 

인텔이 검증하는 SK하이닉스의 DDR5는 동작속도가 6.4Gbps(초당 6.4기가바이트)로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서버용 D램 중 가장 빠르다. 이는 DDR5 초창기 시제품보다 데이터 속도 처리 속도가 33% 향상됐다. 또 이번 1b 제품은 HKMG(High-K Metal Gate)공정을 적용해 1a 대비 전력 소모를 20% 이상 줄였다.

 

이와 관련, SK하이닉스 관계자는 <더테크>에 “DDR5로 시장 이동이 잘 되고 있는 만큼 차세대 플랫폼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며 “검증을 잘 마무리하고 다음 플랫폼에 맞춰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장은 지난 1월 인텔의 신형 서버용 CPU가 출시되면서 서버용 D램 주력 제품이 DDR4에서 DDR5로 빠르게 교체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종환 SK하이닉스 부사장은 “이번 제품에 앞서 지난 1월 10나노급 4세대(1a) DDR5 서버용 D램이 업계 최초로 인증을 받았던 만큼 이번 5세대 제품의 검증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본다.”며 “시장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는 가운데 업계 최고 수준의 D램 경쟁력을 바탕으로 하반기 실적 개선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하이닉스는 지난 1월 호환성 검증이 완료된 4세대 DDR5 서버용 D램을 인텔의 다음 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추가 인증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디미트리오스 지아카스 인텔 메모리I/O기술부문 부사장은 “인텔은 DDR5와 인텔 플랫폼의 호환성 검증을 위해 메모리 업계와 밀접하게 협업하고 있다”며 “SK하이닉스의 5세대 DDR5는 인텔의 차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에 활용될 것이며, 이를 위해 업계 최초로 인텔 데이터센터 메모리 인증 프로그램 검증을 거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6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