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 뉴스] DSRV는 15일 지난해 대비 62% 성장한 매출 100억원, 영업이익 30억원 달성으로 설립 5년 만에 흑자 전환을 예상한다고 밝혔다. 엄격한 규제 환경으로 인해 거래소에만 이익이 집중되는 왜곡된 국내 가상자산 사업 환경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인프라 사업을 통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전체 고객의 95% 이상이 해외 기업이라는 점에서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DSRV는 70개 이상의 글로벌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5년간 무사고로 운영하며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JP모건이 회원사로 있는 EEA의 현재 유일한 한국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다. DSRV의 핵심 성장 동력인 밸리데이터(Validator) 사업은 글로벌 이더리움 스테이킹 시장에서 운용 자산 기준 국내 1위, 글로벌 9위를 기록하며 4조원 이상의 디지털 자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DSRV는 이러한 핵심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커스터디, 결제 등 신사업 분야를 적극적으로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현재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 발행규모가 300조원 이상으로 확대되며 블록체인 기술이 전세계 금융 시스템을 혁신해 나가는 상황에서, DSRV의 앞선 기술력은 이러한 차세대 결제 인프라를 구축하기에 최적화돼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실제 DSRV는 지난해 국내 중견 기업의 사내 카페에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결제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중에 있다. 현재 DSRV는 대신증권을 상장주관사로 선정하고 2026년 상반기 코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다. 이를 통해 차세대 금융 인프라 기업으로서 성장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김지윤 DSRV 대표는 “이미 미국 등 해외에서는 블록체인 기반의 상점 결제, 국경간 송금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며 “지난 5년간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기술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 정부, 기업 등과 만나며 차세대 금융 인프라 구축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술 개발과 글로벌 진출을 위해 지속 투자해 2030년까지 명실상부한 글로벌 금융 인프라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더테크 이승수 기자] 미국 커넥티드카에 대한 우리 정부 의견이 최종규칙에 반영되어 불확실성이 해소됐다.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은 현지시각 1월 14일 중국·러시아의 커넥티드카로 인해 발생하는 국가안보 위험으로부터 미국을 보호하기 위해 커넥티드카 최종규칙을 발표했다. 이번 최종규칙은 중국 또는 러시아 관련 기업 등에서 설계·개발·제조·공급하는 커넥티드카 부품·SW 등이 탑재된 자동차의 미국 내 판매·수입을 금지하는 내용이다. 규제대상 커넥티드 기술은 차량연결시스템(VCS)과 자율주행시스템(ADS)이다. 규제 적용시기는 소프트웨어는 2027년 모델부터, 하드웨어는 2030년 모델부터 적용된다. 차량제작사(OEM) 등은 미국 내 차량판매를 위해서는 모델별로 BIS에 “적합성 신고”를 해야 하고, 매년 해당 신고가 여전히 유효하다는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 신고를 위해 차량제조사 등은 소프트웨어자재명세서를 BIS에 제출할 필요는 없지만, 10년 동안 SBOM 기록을 보관해야 한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 부터 업계 간담회 등을 통해 업계 의견을 지속 수렴해 미 상무부에 정부 의견서를 제출하고 미국 정부와 긴밀히 협의했다. 이번 최종규칙은 규제범위 축소, 정의 명확화, SBOM 제출의무 완화 등 우리 정부가 제출한 의견이 대부분 반영되어 업계 부담이 상당 부분 해소된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정부는 최종규칙을 업계와 함께 면밀히 분석·소통하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규제대상 부품 공급망 다변화, SBOM 체계 구축 등을 지원하고, 앞으로도 미측과 동 최종규칙 이행을 위한 협력 등을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더테크 이승수 기자]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급변하는 데이터센터 산업에서 지속 가능성과 효율성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AI 활용이 크게 확대되며 전례 없는 성장과 혁신을 이끌어낸 가운데, 데이터센터는 AI 워크로드 증가에 대응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친환경 데이터센터 운영에 대한 요구가 급증함에 따라 효율적인 전력 관리와 첨단 냉각 기술은 에너지 절약과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며, 이는 데이터센터 운영을 더욱 지속 가능하고 생산적으로 만드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올해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을 데이터센터에 통합하여 재생 가능 에너지가 풍부한 시기에 에너지를 최적화하여 충전하고, 고수요 상황이나 전력 공급 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더불어 데이터센터와 유틸리티 간의 협력도 강화될 전망이다. AI 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센터는 유틸리티와 전력 소비 패턴 및 예측 데이터를 공유하고, 최적의 전력 프로파일을 선택함으로써 전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원의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보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급증하는 AI 데이터센터에 발맞춰 UPS(무정전전원공급장치), 랙(Rack), 쿨링(Cooling) 등의 다양한 전력 관리 및 냉각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측은 이러한 솔루션이 데이터센터의 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 지속 가능성을 강화해 친환경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AI 기술이 데이터센터 설계, 유지 관리 방식, 유틸리티와의 전력 관리 자동화에 점점 더 활용되면서 백업 전력 및 냉각 시스템의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티븐 칼리니 슈나이더 일렉트릭 글로벌 시큐어파워 사업부의 데이터센터 및 AI 부문 수석 부사장은 “데이터센터의 지속 가능성을 최우선으로 두고, 유틸리티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혁신 기술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데이터센터는 디지털 및 AI 중심 세계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역할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AI 시대에 데이터센터가 단순히 디지털 인프라를 지원하는 역할을 넘어, 지속 가능성과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며 AI 중심 세상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데이터센터 산업은 앞으로도 계속 진화하며, 디지털 혁신과 지속 가능한 발전의 중심에 서게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더테크 이지영 기자] 한국 딜로이트 그룹이 아시아 태평양(AP) 13개 지역 900명 이상의 고위 리더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아시아 - 태평양 지역 AI 거버넌스 서베이: AI 신뢰 구축을 통한 성장 전략’ 리포트를 15일 공개했다. 딜로이트 액세스 이코노믹스와 딜로이트 AP AI 연구소가 공동으로 발표한 본 리포트에 따르면 90% 이상의 기업이 AI 거버넌스의 개선을 필요로 하고 있으나 실제 구축에는 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딜로이트는 AP 지역의 AI 거버넌스 현황과 개선방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기업들이 AI 신뢰를 기반으로 AI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했다. 딜로이트는 AP에서 AI 관련 투자가 2030년까지 1,170억 달러에 도달하며, 향후 10년간 5배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다만 ‘보안취약성(86%)’, ‘감시(83%)’, ‘개인정보보호(83%)’가 AI 활용 시 고려해야 할 주요 리스크로 지목되고 있다. 조사 결과 소비자의 62%가 AI를 윤리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에 더 높은 신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의 리스크 관리 역량이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딜로이트는 ‘신뢰할 수 있는 AI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한 거버넌스 구축을 강조했다. 딜로이트는 조직 구조, 정책 및 원칙, 절차와 통제, 인력과 스킬, 모니터링 및 보고 등 AI 거버넌스 구축에 필요한 5가지 주요 항목들에 대한 성숙도 진단 평가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또한, 딜로이트는 AI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대책으로 명확한 정책과 기준, AI 리스크 평가 절차, 사용 중인 AI 솔루션의 목록화, AI 솔루션 사용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관리체계가 포함된 프로세스 및 관리체계 기준을 핵심 요소로 봤다. 나아가 인력과 역량에 대한 기준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사에 따르면 직원들 중 평균 56%만이 AI를 책임감 있게 사용할 기술과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교육 등을 통해 이러한 격차를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다. AI 교육을 제공하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AI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직원의 비율이 27% 더 높다고 분석했다. 또 문제 해결에 신속한 대응을 위한 AI 거버넌스 모니터링 구축도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AI 거버넌스 성숙도 지수에서 '준비 완료' 단계에 도달한 기업은 고객 서비스, 마케팅 및 판매, 운영 및 생산, 연구 개발(R&D) 등 다양한 영역에서 AI를 사용할 가능성이 세 배 이상 높다고 분석했다. 또 AI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면 AI 솔루션이 배포된 분야에서의 활용 범위가 증가함을 확인했다. 한편 딜로이트는 리더가 AI 거버넌스를 개선하기 위해 AI 수익 창출을 위한 명확한 AI 거버넌스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숙 한국 딜로이트 그룹 AI혁신/거버넌스 부문 리더는 “생성형 AI 시대가 다가오고 있으나 안타깝게도 기업 현장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AI의 효과적 활용을 끌어낼 수 있는 AI 거버넌스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번 리포트를 통해 딜로이트가 제시하는 AI 거버넌스 요소 및 현황을 바탕으로 의미 있는 AI 인사이트를 얻어 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더테크 이지영 기자] 무선통신 및 전력 솔루션 기업 코보가 초광대역 시스템온칩이 자동차 반도체 등급 인증을 획득하고 주요 고객들에게 QPF5100Q 샘플을 제공다고 14일 발표했다. 시스템온칩은 자동차의 안전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디지털 무선 키와 같은 애플리케이션과 어린이 존재 및 모션 감지와 같은 UWB 레이더 애플리케이션에서 정확하고 안정적인 UWB 기술에 대한 요구를 갖추고 있다. 코보의 기존 제품보다 성능을 개선시키고 최종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차별화하는 등 독창적인 기능들을 맞춤화할 수 있는 첨단 UWB 기능과 설정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적용했다. 또한, 10년 넘게 축적해 온 혁신적인 UWB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QPF5100Q는 엄격한 자동차 표준을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에릭 크레비스턴 코보 커넥티비티 및 센서 그룹 총괄 사장은 “설정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는 고객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자동차 시장에서 혁신과 경쟁이 가능하도록 차세대 UWB 애플리케이션의 핵심적인 요구 사항 구현할 수 있게 지원한다"며 "이 새로운 UWB SoC는 자동차 기술 분야에서 고객의 혁신적인 설계를 지원하겠다는 코보의 약속을 재확인시켜준다”고 밝혔다.
[더테크 이승수 기자] 현대건설은 현대차그룹 스타트업 '모빈(Mobinn)'과 공동 개발한 자율주행 로봇 배송 서비스를 오는 6월 준공 예정인 '디에이치 대치 에델루이'에 처음 적용한다고 14일 밝혔다. 또 서울 용산구 한남4재정비촉진구역(한남4구역)에도 이 기술을 제안하며 미래 주거 단지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에 도입된 자율주행 로봇은 무선통신 및 관제 시스템과 연동됐다. 도로, 지하 주차장, 공동 출입문, 엘리베이터, 세대 현관까지 전 구간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특히 현대엘리베이터와의 협업으로 무인 엘리베이터 승하차 기능, 정원 초과 판단, 목적층 재호출 등 지능형 기술이 적용됐다. 이번에 도입되는 주율주행 로봇은 특수 고무바퀴를 장착해 계단 등 장애물도 극복할 수 있으며, 적재함 수평 유지 기능과 3D 라이다, 카메라를 통해 배송 안전성을 높였다. 택배나 음식 배달 외에도 순찰 기능이 추가돼 보행자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한남4구역에 로봇 친화형 미래 주거단지 조성을 위한 기술을 제안하며, 핵심 스마트 기술을 통해 입주민에게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자유롭고 편안한 삶을 추구하는 미래 고객들에게 이동에 제약이 없는 실내외 통합 자율주행 로봇 배송 서비스는 고객 편의는 물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며 "로봇 친화형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주거 기술 및 서비스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건설은 로봇 친화형 미래 주거문화를 조성하고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서비스를 발굴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CJ대한통운, 로봇 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와 함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개 '스팟(SPOT)'을 활용한 라스트마일 로봇 택배 배송 서비스 사업 진행하는 등 로보틱스 기술을 공동주택 단지에 특화된 서비스로 개발하고 있다.
[더테크 이승수 기자] 코오롱인더스트리는 14일 약 300억을 투자하여 베트남 공장에 타이어코드 열처리 설비를 추가한다고 밝혔다.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의 뼈대 역할을 하는 섬유 보강재로 자동차의 안전과 성능을 담보하는 중요 소재다. 타이어코드 생산은 물성이 확보된 섬유를 만드는 방사, 섬유에 강력을 부여하고 직물로 만드는 연사 및 제직, 그리고 타이어와의 접착력 및 형태 안정성을 확보하는 열처리까지 크게 세 단계로 나뉜다. 그 중 열처리는 타이어코드 생산량 뿐만 아니라 성능까지 좌우하는 핵심 공정으로, 코오롱인더스트리는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열처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설비 투자로 코오롱인더스트리 베트남 공장의 타이어코드 생산 능력은 연 3만6천톤에서 5만7천톤으로 대폭 확대된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이번 증설에 중국 남경 공장의 유휴설비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2023년 중국 남경 지방정부의 토지 개발 계획에 따라 남경 공장의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한 바 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코드 생산 라인 투자에는 약 2,000억원 정도가 소요되나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중국의 유휴설비를 활용해 투자비를 300억원으로 크게 낮추면서도 공장 하나를 새로 짓는 효과를 거뒀다. 새 생산 라인은 2027년 1월부터 가동될 예정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 관계자는 “이번 투자는 세계 최대의 타이어 생산 거점 중 하나인 동남아시아에 타이어코드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결정됐다”며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타이어코드 시장 내 존재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더테크 이승수 기자] 현대∙기아가 지난해 친환경차 수출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 수출이 전년 대비 12만대 이상 증가하며 친환경차 수출 성장을 주도했다. 현대자동차∙기아는 14일 지난해 수출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등 친환경차 수출이 전년 대비 3% 증가한 70만7,853대를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이전 최대인 2023년 수출을 넘어선 친환경차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이다. 27만여대를 수출한 2020년과 비교하면 160%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전체 수출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17% 수준에서 32% 이상으로 확대됐다. 현대·기아 친환경차 중 최다 수출 모델은 9만3,547대가 수출된 현대차의 투싼 하이브리드였다. 현대차는 투싼 하이브리드에 이어 코나 하이브리드 7만353대, 아이오닉 5 6만8,227대 순으로 수출했다. 기아 수출은 니로 하이브리드 6만9,545대, EV6 4만2,488대,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3만8,297대 순이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 수출은 전년 대비 44.6% 증가한 39만7,200대에 달했다. 전체 친환경차 수출 중 56.1%에 해당하는 실적이다. 하이브리드차는 전기차 수요 둔화 속에 우수한 연비, 저렴한 유지비 등의 강점이 부각되며 글로벌 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다. 현대차 코나 하이브리드는 독일의 자동차 전문 매체 ‘아우토 빌트(Auto Bild)’가 진행한 비교평가에서 도요타의 코롤라 크로스 하이브리드를 압도하며 경쟁력을 인정받았으며,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역시 도요타 RAV4보다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현대자동차는 1976년 에콰도르에 포니 6대로 수출한 것으로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누적 3,206만3,984대를 수출했다. 첫 수출 이후 28년만인 2004년 1,000만대를 달성했으며 2013년 2,000만대, 2023년 3,000만대를 넘어섰다. 기아는 1975년 브리사픽업 10대를 카타르에 처음 수출한 후 2011년 1,000만대를 달성했으며, 이후 9년만인 2020년 2,000만대를 넘어섰다. 지난해까지 누적 2,409만6,355대를 수출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자동차∙기아는 녹록지 않은 대내외 경영 환경 속에서도 친환경차 수출이 역대 기록을 경신하는 등 2년 연속으로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본원적 제품∙브랜드 경쟁력 강화, 유연한 생산∙판매 체제 구축, 국내 투자 확대 등을 통해 수출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더테크 이지영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조원 규모의 역대 최대 규모 수주 계약을 체결하며 올해 첫 수주 성과를 올렸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14일 공시를 통해 유럽 소재 제약사와 2조747억원(14억1011만달러) 규모의 초대형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창립 이래 역대 최대 규모로 지난해 전체 수주 금액(5조4035억원)의 40% 수준이다. 계약 기간은 2030년 12월 31일까지며, 고객사 및 제품명은 비밀유지 조항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자체 최대 수주 기록을 또 한번 경신했다. 지난해 10월 아시아 소재 제약사와 1조7028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한지 불과 3개월여 만이다. 글로벌 시장 확대 측면에서도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미국,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1조원 규모의 ‘빅딜’을 잇따라 3건 체결하는 등 입지를 더욱 확고히 했다. 2024년 연간 수주 금액은 역대 최대 규모인 5조4035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1.5배 증가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현재 글로벌 상위 제약사 20곳 중 17곳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압도적 생산능력, 품질 경쟁력, 다수의 트랙 레코드 등 핵심 수주 경쟁력을 바탕으로 창사 이래 누적 수주 총액은 176억달러를 돌파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증가하는 바이오의약품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다. 5공장은 1~4공장의 최적 사례를 집약한 18만L 규모의 생산공장으로 오는 4월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이며, 완공 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총 78만4000L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품질 측면에서는 99%의 배치(Batch) 성공률을 기록하는 등 의약품 제조·관리 전 과정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또한 2024년 12월 기준 미국 식품의약국(FDA) 41건, 유럽의약품청(EMA) 36건 등 총 340건의 글로벌 규제기관 제조 승인을 획득했으며, 생산능력 확장 및 수주 증가에 따라 해마다 승인 건수를 확대 중이다. 규제기관 실사 통과율도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무대에서 개최된 대규모 제약·바이오 업계 콘퍼런스에 잇따라 참석하며 경쟁력을 알리고 비즈니스 네트워킹 및 수주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더테크 이승수 기자] 한국고용정보원이 지속가능경영 국제 공시 기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tandards 2021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작성하고 국제전문기관의 검증을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ESG(환경, 사회적 책임, 투명경영) 각 분야에 대한 다양한 활동을 시행한 후 국제 기준에 맞게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작성했다. 환경 분야에는 탄소중립친환경 등 관련 신직업 발굴, 클라우드 환경 기반의 저탄소 정보기술(IT) 인프라 구축, 친환경 문화 실천 및 확산 노력을 했다. 사회적 책임 분야에는 고용 전문성을 활용한 고용서비스 제공 및 고용안전망 강화, 임직원 전문성 강화, 일가정 양립 지원제도, 안전보건 거버넌스 강화, 이해관계자 인권 존중 확산, 협력사 지속가능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활동을 했다. 투명경영 분야에는 ESG 경영위원회 기능 강화, 이사회 운영 활성화, 이사회 전문성 제고, 공정거래를 위한 활동을 실시했다. 특히 저탄소 인프라 구축을 위한 2024년 완공한 신청사(별관) 녹색 건축물 인증 취득, 사이버 보안 강화 활동, 이사회 경영 참여 실적이 눈에 띈다. 이창수 원장은 “고용노동시장에서 미래 경쟁력 확보하기 위하여 지속해서 내실 있는 ESG 경영활동을 발굴하고 실천해 공공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테크 이지영 기자] 카카오의 콘텐츠CIC(대표 양주일)가 9년 만에 포털 다음(Daum) 애플리케이션(앱)을 전면 개편한다고 13일 밝혔다. 다음 미디어, 커뮤니티, 쇼핑 등의 콘텐츠 이용 편의성을 제고해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다음 앱은 오늘부터 19일까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된다. 새로운 앱 하단에는 홈, 콘텐츠, 커뮤니티, 쇼핑 4개 탭을 배치했다. 개인화된 콘텐츠와 각종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홈’과 다음의 핵심 자산이자 이용자의 활용도가 높은 ‘콘텐츠’, 커뮤니티’, ‘쇼핑’ 서비스를 탭으로 배치해 접근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먼저, 홈탭은 맞춤형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는 영역으로, 날씨, 증시, 운세, 최신 이슈 등 유용한 생활 밀착형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끊임없는 콘텐츠 피드를 통해 이용자의 관심사를 반영한 브런치스토리, 다음카페, 숏폼, 뉴스 등의 맞춤형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다. 콘텐츠탭은 기존 첫 화면의 사용성을 유지했다. 언론사 뉴스와 다음채널, 쇼핑, 자동차+, 직장IN 등 주제별로 깊이 있는 전문 콘텐츠부터 스낵 콘텐츠까지 숏폼과 롱폼 형태의 풍부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커뮤니티탭은 이용자들이 교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함께 소통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쇼핑탭에선 ‘오늘의 쇼핑’, ‘톡딜’, ‘프로모션’ 탭에서 제공하는 추천 상품, 이벤트, 쇼핑 콘텐츠 등을 보며 합리적인 쇼핑이 가능하다. ‘혜택플러스’로 매일 출석체크하면 카카오페이 포인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다음은 올해 AI 기반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강화, 하단 ‘숏폼’ 탭 신설 등 이용자에 최적화된 앱을 위해 단계적으로 업데이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개편과 함께 다음은 새로운 BI(Brand Identity)도 선보인다. 기존 다음의 4가지 브랜드 컬러를 하나로 합친 짙은 푸른색의 로고로, ‘다채로운 콘텐츠와 이용자들의 다양한 의견이 한 데 모인다’는 의미를 담았다. 양주일 카카오 콘텐츠CIC 대표는 “이용자들이 다음이 보유한 다양한 콘텐츠를 더욱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새롭게 개편하게 됐다”며, “다음은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콘텐츠 활성화에 힘써 개인 창작자와 콘텐츠 파트너사의 성장을 지원하는 동시에 이용자에 즐거움을 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더테크 이지영 기자] 한국지멘스는 지멘스그룹이 1월 7일부터 10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IT 전시회 ‘CES 2025’에서 엔비디아, 소니, 항공 스타트업 젯제로 등 전략적 협업으로 지속가능한 혁신 기술을 선보였다고 13일 밝혔다. 지멘스는 산업용 소프트웨어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서 이번 CES 기간 동안 데이터, AI, 소프트웨어 기반 자동화의 융합을 통해 모든 산업 분야, 모든 규모의 기업이 전례 없는 유연성과 최적화, 지속적인 개선을 실현할 수 있는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뿐만 아니라 지멘스는 다수의 파트너사와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위한 협업 계획을 발표했으며, 부스 전시 및 기술 시연을 통해 모두의 일상을 변화시키는 지멘스의 혁신 기술을 효과적으로 선보였다. 피터 코에르테 지멘스그룹 경영이사회 멤버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산업용 AI는 오늘날 전 산업에 획기적인 영향을 끼칠 게임 체인저”라며 “산업용 AI를 통해 방대한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인사이트로 전환할 수 있다. 지멘스는 복잡해지는 산업 환경 속에서 고객이 경쟁력과 회복 탄력성, 지속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멘스 엑셀러레이터 포트폴리오 전반에 새로운 산업용 AI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멘스는 새로운 오퍼레이션용 지멘스 인더스트리얼 코파일럿을 활용해 산업용 AI를 제조 현장에 직접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AI 작업이 기계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수행되기에 현장 운영자와 유지보수 엔지니어는 실시간으로 신속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고, 생산성 및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며 작업 중단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지멘스의 코파일럿 제품군은 사용자와 기계의 협업을 강화해 개발 시간 및 혁신 주기 단축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