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엔비디아 협력으로 '강력한 데이터 플랫폼' 출시

엔비디아, 스타버스트 등 글로벌 리더 기업들과 협력해 스토리지 포트폴리오 강화
스타버스트 소프트웨어와 델 하드웨어가 풀스택으로 구성된 델 데이터 레이크하우스 공개

 

[더테크=전수연 기자]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 이하 델)가 AI 시대에 기업·기관들이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업과 협업한다.

 

델은 엔비디아(NVIDIA), 스타버스트(Starburst) 등 글로벌 리더 기업들과 협력해 스토리지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고 22일 밝혔다.

 

델은 엔비디아와의 긴밀한 협력 하에 자사 ‘델 파워스케일(PowerScale)’ 스토리지가 업계 최초로 엔비디아 DGX 슈퍼POD를 위한 이더넷 스토리지로서 인증됐다고 전했다. 

 

또한 데이터 애널리틱스 플랫폼 기업인 스타버스트와 협력해 스타버스트 소프트웨어와 델 하드웨어가 풀스택으로 구성된 ‘델 데이터 레이크하우스(Dell Data Lakehouse)’를 공식 출시했다.

 

델은 델 파워스케일 솔루션이 업계 최초로 엔비디아의 DGX 슈퍼POD용 이더넷 기반 스토리지로 인증됐다고 밝혔다. 델과 엔비디아는 업계 최고의 가속 컴퓨팅, 스토리지 인프라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강력한 성능과 효율성의 AI 스토리지를 찾는 조직들의 생성형 AI 이니셔티브 지원에 나선다.

 

엔비디아의 AI 래퍼런스 아키텍처인 DGX 슈퍼POD에 델 파워스케일을 통합한 DGX 시스템을 도입하면 사전 검증, 테스트가 완료된 턴키 시스템을 기반으로 생성형 AI를 위한 인프라를 바르게 구축할 수 있다.

 

특히 엔비디아 매그넘 IO, GPU다이렉트 스토리지, NFS 오버 RDMA 등의 기술이 엔비디아 ConnectX-6 NIC(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에 내장돼 고속의 데이터 접근이 가능하며 AI 훈련, 체크포인팅, 추론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델 파워스케일이 제공하는 새로운 멀티패스 클라이언트 드라이브를 활용해 GPU 활용률과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엔비디아 DGX 슈퍼POD에는 풀스택 AI 슈퍼컴퓨팅 솔루션을 위한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포함돼 있으며 엔비디아 퀸텀-2 인피니밴드, 스펙트럼 이더넷 네트워킹 구성을 제공해 좀 더 빠르고 안전하게 생성형 AI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롭게 출시된 델 데이터 레이크하우스는 개방형의 모던 데이터 플랫폼으로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와 상관없이 안전하고 간편한 싱글 포인트 접근을 지원한다. 

 

이 플랫폼에는 스타버스트 기반의 델 데이터 애널리틱스 엔진과 쿠버네티스 기반 델 레이크하우스 시스템 소프트웨어, 델 파워엣지 서버로 구성된 컴퓨팅 노드, 델 ECS, 델 오브젝트스케일로 구성된 스케일-아웃 스토리지 노드로 구성된다.

 

델은 AI에 최적화된 하드웨어와 강력한 쿼리 엔진을 포함한 풀스택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통합형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AI 시대에 걸맞게 데이터로부터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한 델 데이터 레이크하우스는 우선 스타버스트 기반의 안전한 쿼리로 데이터 탐색을 강화해 인사이트 도출 시간을 최대 90%까지 단축하고 사용 패턴을 파악해 데이터 레이크하우스로 데이터 중앙 집중화를 지원한다.

 

또한 컴퓨팅과 스토리지는 분리하는 맞춤형 인프라에서 실행되는 분산형 대규모 병렬화 엔진을 통해 필요에 따라 확장 가능한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데이터 제어 측면에서는 100% 오픈 포맷을 기반으로 해 Parquet, Avro, ORC와 같은 파일 형식과 Iceberg, Delta, Lake와 같은 테이블 형식 등 최신 산업 표준을 통해 내장된 데이터 거버넌스 기반의 통제권을 유지한다.

 

이 플랫폼은 데이터 팀에 셀프 서비스 접근 권한을 부여해 고품질의 데이터를 생성하고 전사적으로 협업, 데이터 탐색이 용이한 조직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

 

아울러 서버, 소프트웨어·스토리지 구성 요소를 포괄하는 턴키 솔루션으로서 구축, 라이프사이클 관리, 지원 서비스를 간소화하도록 설계됐다.

 

 


관련기사

1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