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올 1분기 전년 대비 '29.9% 매출 감소'

매출 6조1287억원, 영업이익 1573억원 기록
어려운 시장환경에도 생산시설 확대 등 미래 준비 위한 투자 지속

 

[더테크=전수연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이 실적설명회에서 올해 1분기 매출 6조1287억원, 영업이익 1573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9.9%, 전 분기 대비 23.4%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5.2%, 전 분기 대비 53.5% 감소했다.

 

LG엔솔은 전략 고객 수요에 적극 대응하며 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가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달성했으나 전방 시장 수요 둔화, 메탈 가격 하락분 판가 반영 등의 요인으로 전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3% 감소했다고 전했다.

 

1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미국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금액은 1889억원이다. 고객사 수요 감소와 미시간 법인의 신규라인 전환에 따른 일부 생산라인 중단으로 전 분기 대비 감소했다. IRA Tax Credit을 제외한 1분기 영업이익은 –316억원이다.

 

LG엔솔은 올해 1분기 어려운 시장환경 속에서도 생산시설 확대 등 미래 준비를 위한 투자를 지속했고 신사업 분야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했다.

 

1분기 본격 가동을 시작해 운영되고 있는 미국 테네시 GM 합작 2공장이 대표적이다. LG엔솔은 이 공장의 생산능력을 50GWh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생산된 배터리는 GM의 3세대 배터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신규 전기차에 탑재된다.

 

미국 내 두 번째 단독 생산 공장인 애리조나 공장도 본격 착공에 들어갔다. 애리조나 공장은 북미지역 첫 원통형 공장이자 ESS(에너지저장장치) 첫 전용 공장으로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 46시리즈와 LFP 기반 ESS 생산을 통해 북미 시장에서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신사업 관련 성과에는 지난 3월 퀼컴 테크놀로지와 함께 첨단 BMS 진단 솔루션 개발 협력에 협의했고 사내 독립기업 쿠루도 서울 지역에 200여 개 Battery Swapping Station을 설치하는 등 사업을 본격화했다.

 

LG엔솔은 이러한 신사업을 통해 배터리 생산과 판매를 넘어 서비스 사업에서도 선도적인 기술 리더십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날 LG엔솔은 근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올 한 해의 주요 실행 전략을 발표했다. 우선 전방 수요와 고객 변화에 대응해 투자·비용 효율성을 높인다. 현재 진행 중인 여러 프로젝트의 수요 변화를 검토해 우선순위를 정하고 투자 규모와 집행 속도를 조정해 나갈 예정이다. 생산시설별 가동율을 최대로 높일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 고정비 부담을 완화하고 물류비·유틸리티 비용 등도 최적화한다.

 

또 원재료비 혁신을 통해 비용 경쟁력을 확보한다. 리튬과 같은 주요 광물뿐 아니라 전구체 등 원재료의 직접 소싱 영역을 확대해 재료비를 절감하고 글로벌 공급망 직접 투자도 확대해 수익성을 개선한다.

 

LG엔솔은 핵심 고객들과 견고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수요에도 적극 대응한다. 2분기 현재 인도네시아 현대차 합작공장이 본격 가동을 시작해 양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캐나다 온타리오주에서 45GWh 규모의 스텔란티스 합작공장도 가동을 시작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생산 거점을 다각화하고 지역·고객별 수요 변화에 대응한다.

 

마지막으로 기술 리더십을 기반으로 미래 시장을 선도할 신제품 라인업을 확대한다.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 46-시리즈 생산을 시작, 올해 3분기부터 안정된 제품 양산에 돌입한다. 또 지난해 말부터 중국 남경에서 양산을 시작한 ESS LFP 배터리도 북미·유럽 시장에 공급을 확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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