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르노에 LFP 배터리 대규모 공급 계약

전기차용 파우치 LFP 5년간 39GWh 규모, 폴란드 공장서 생산 예정
프리미엄부터 중저가형 제품군까지 압도적 제품 포트폴리오 확보한 성과

 

[더테크=조재호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전기차용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분야에서 첫 대규모 수주를 진행한다.

 

LG엔솔은 1일 프랑스 파리에 있는 르노 본사에서 르노 전기차 부문 ‘암페어(Ampere)’와 전기차용 파우치 LFP 배터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식은 양사의 주요 임원진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LG엔솔은 2025년 말부터 2030년까지 5년간 39GWh 규모의 배터리를 공급한다. 이는 전기차 약 59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국내 배터리 업체 중 차량용 LFP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은 것은 LG엔솔이 처음이다.

 

서원준 LG엔솔 자동차전지사업부장은 “유럽 대표 완성차 업체 르노에 압도적인 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통해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LFP 배터리 수주는 글로벌 3대 시장 중 하나인 유럽에서 중국 기업의 주력 제품군과 경쟁을 시작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전기차용 LFP 시장은 중국 업체에 텃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국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이 막강하다.

 

LFP 배터리는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주력 품목인 MCN 배터리보다 저렴한 철과 인산을 사용하고 안정적인 화학구조를 지녀 가격 경쟁력과 안정성 측면에서 장점을 보인다.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보급형 모델의 개발 및 공급이 늘어나면서 LFP 배터리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이번 LG엔솔의 르노향 LFP 배터리는 파우치 배터리 최초로 셀투팩(Cell To Pack, CTP) 공정을 적용해 제품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CTP 공정은 모듈 공정을 거치지 않고 배터리 팩을 조립하는 기술로 최근 배터리 사장에서 주목하는 첨단 팩 디자인 기술이다.

 

특히 LG엔솔이 개발한 파우치 CTP는 기존 각형 CTP보다 무게당 에너지 밀도를 높게 설계할 수 있어 고객별 차량에 따른 전비를 높일 수 있다. 안전성도 한층 강화했는데 열 전이 방지기술을 적용했다. 아울러 전체 팩을 구성하는 부품을 줄이고 공정을 단순화하면서 제조원가를 절감했다.

 

이번 르노에 공급할 배터리는 폴란드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며 르노의 차세대 전기차 모델에 탑재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계약을 통해 LG엔솔은 파우치 배터리 분야에서 하이니켈 NCMA를 비롯한 프리미엄 제품부터 고전압 미드니켈 NCM, LFP 배터리 등 중저가형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췄다.

 

김동명 LG엔솔 사장은 “유럽의 가장 오래된 고객사인 르노와의 이번 계약을 통해 독보적인 제품 경쟁력과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며 “치열한 유럽 시장을 시작으로 글로벌 LFP 배터리 수주를 본격화하고 현지 공급능력과 독보적인 기술 포트폴리오를 통해 최고 수준의 고객가치를 지속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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