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LG엔솔과 북미에 배터리셀 합작법인 설립

5조7천억 투자해 미국 조지아주에 설립, SK온에 이은 두 번째
연간 30만 대 규모로 북미 전기차 시장 공략에 박차

 

[더테크=조재호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이 미국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건설한다. 지난달 SK온과 합작공장 설립에 이은 두 번째 배터리셀 합작공장으로 북미 전기차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짐작케 한다.

 

현대차그룹과 LG엔솔은 26일 서울 여의도 LG엔솔 본사에서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 체결식을 진행했다. 양사는 이번 계약으로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공장이 있는 미국 조지아주에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건설한다.

 

두 회사의 배터리셀 공장은 2025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공장 건설에 착수한다. 5조7천억원을 공동 투자하며 지분은 50%씩 보유할 예정이다. 연간 30기가와트시(GWh), 전기차 30만 대분의 배터리를 규모로 현대차그룹의 미국공장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 전량 공급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미국 생산 차량에 최적화된 배터리셀을 현지에서 조달해 고효율ᆞ·고성능·ᆞ안전성을 확보한 경쟁력 있는 전기차를 적시에 생산,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그룹 사장은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전동화 체제로 전환에 주력하고 있다”며 “글로벌 배터리 선두기업이자 핵심 파트너인 LG엔솔과 합작공장 설립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대전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엔솔은 현대차그룹의 전동화 사업 핵심 파트너로 2009년 친환경차인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부터 현재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등 주요 전기차 배터리 공급 협력을 진행했다. 이번 배터리셀 합작법인도 2021년 인도네시아 합작공장에 이은 두 번째이다. 인도네시아 카라왕에 위치한 배터리 합작공장은 지난 4월 배터리 공정 장비 반입을 시작했다.

 

권영수 LG엔솔 부회장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강자 현대차그룹과 손을 잡고 북미 전기차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차별화된 글로벌 생산역량, 독보적 제품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4월 정기이사회에서 베터리셀 합작법인 설립 안건을 승인하면서 미국 조지아주에 배터리셀 합작공장 건설을 발표했다. 이번 LG엔솔의 계약을 감안하면 도합 60GWh 규모의 배터리셀 공장을 확보하는데, 미국 시장의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심상치 않음을 짐작할 수 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