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유럽 상용차 비즈니스 가속화

폴란드 배터리 팩 기업 ICPT에 3년간 20만개 모듈 공급 계약 합의
대형 전기차 3000대 물량, 유럽 전기버스 1위 업체 Solaris Bus & Coach 탑재 예정

 

[더테크=조재호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유럽 전기 상용차 배터리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전기 상용차는 버스나 트럭 등의 대형 차량으로 일반 전기차 대비 배터리 탑재량이 11배 이상 많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꼽힌다.

 

LG엔솔은 폴란드 배터리 팩 제조·판매 기업 ICPT(Impact Clean Power Technology)과 배터리 모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LG엔솔은 ICPT에 내년부터 3년간 약 20개의 MCN 배터리 모듈을 공급한다. 이는 대형 전기 상용차 3000여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ICPT는 공급받은 모듈을 팩으로 조립해 유럽 내 전기버스 점유율 1위 업체인 1위 업체 Solaris Bus & Coach에 납품할 예정이다.

 

ICPT는 2005년 설립된 배터리 팩 제조·판매 기업이다. 폴란드 내 기가팩토리X 팩·모듈 조립 공장을 운영하는 등 유럽 내 탄탄한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다.

 

홍승택 LG엔솔 OST(Off the shelf)담당은 “ICPT와 협력을 통해 빠르게 성장 중인 유럽 상용차 시장 내에서 LG엔솔의 앞선 배터리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고객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배터리 제조부터 전기버스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폴란드 내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LG엔솔이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에서 생산한 NCM 배터리 모듈을 ICPT에 공급하면 ICPT가 이를 팩으로 제조해 최종 공급하는 방식이다.

 

현재 전기 상용차 시장은 일반 전기차 대비 차량 한 대당 배터리 탑재량이 약 11배 이상 많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는 조립 단위에 따라 셀(Cell), 모듈(Module), 팩(Pack)으로 나뉜다. 다수의 배터리 셀을 외부 충격과 열, 진동 등에서 보호하기 위한 프레임에 넣은 것이 모듈, 이 모듈을 묶어 제어 및 보호 시스템을 장착한 것이 팩이다.

 

LG엔솔은 뛰어난 기술력과 표준화된 모듈 라인업을 다수 보유해 높은 시장 경쟁력으로 전기 상용차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전기 상용차용 배터리는 일반 배터리보다 높은 요구 조건과 기술 수준이 필요하다. 상대적으로 운행 거리가 길고 눈 혹은 비 등 극한 환경 속에서도 운행해야 하며 10배 이상의 에너지 전압을 견뎌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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