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전수연 기자] 오라클(Oracle)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ai(Oracle Database 23ai)’의 정식 출시를 9일 발표했다.
오라클의 최신 융합형 데이터베이스인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ai는 광범위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사용 가능하다. 장기 지원 발표인 이 데이터베이스는 AI 기능 간소화, 앱 개발 가속화, 미션 크리티컬 워크로드 실행 등을 지원하는 오라클 AI 벡터 검색과 기타 300개 이상의 신기능을 제공한다.
AI 벡터 검색 기능은 사용자의 문서, 이미지, 기타 비정형 데이터 검색, 프라이빗 비즈니스 데이터 검색을 안전하게 결합시키고 그 과정에서 데이터를 별도의 장소로 이동, 복제하지 않는다.
데이터베이스 23ai는 AI 알고리즘 적용을 위해 데이터를 별도의 장소로 이동시키는 대신 데이터가 저장된 장소에서 바로 AI 알고리즘을 실행한다.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AI 알고리즘이 실시간 실행되며 효과, 효율성, 보안성이 향상된다.
데이터베이스 23ai는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서비스(Oracle Exadata Database Service), 오라클 엑사데이터 클라우드앳커스터머(Oracle Exadata Cloud@Customer), 오라클 기본 데이터베이스 서비스(Oracle Base Database Service),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애저(Oracle Database@Azure) 상의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 서비스 사용자들에게 제공된다.
오라클 AI 벡터 검색은 특정 단어, 픽셀, 데이터 값이 아닌 콘텐츠를 기반으로 문서, 이미지, 관계형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 LLM 자연어 인터페이스를 통한 프라이빗 비즈니스 데이터 쿼리를 지원하고 LLM이 더욱 정확하고 관련성 높은 결과를 생성하는데 기여한다.
개발자는 AI 벡터 검색을 통해 신규,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시맨틱 검색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오라클의 고객사는 자사 애플리케이션에 AI 벡터 검색을 적용할 수 있고 동일한 고성능 데이터베이스에서 비즈니스 데이터와 벡터 데이터를 함께 저장, 처리하며 보안을 유지하고 AI 벡터 검색을 통합할 수 있다.
엑사데이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24ai는 대량의 데이터를 대상으로 다수의 사용자를 위한 AI 벡터 검색을 수행하는데 기여한다. 골든게이트 23ai는 다양한 클라우드 데이터 저장소 전반에 걸친 이기종(heterogeneous) 데이터 통합과 고가용성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기업은 해당 신기능을 통해 다른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뒀던 데이터를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ai로 복제한 뒤 AI 검색을 위해 벡터화, 색인화함으로써 보유 중인 모든 데이터에 AI 기능을 적용하고 해당 과정에서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와 함께 JSON 관계형 이원성을 통해 일부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사용 방식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저장 방식이 불일치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관계형 데이터 모델에 내재된 데이터 일관성, 저장 효율성, 유연성을 유지하면서 REST, 네이티브 JSON API를 함께 사용해 동일한 데이터를 검색, 저장할 수 있다.
개발자는 JSON 관계형 이원성 뷰를 통해 보유 중인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하나의 데이터 모델만을 고집하지 않고 동일한 데이터로부터 JSON, 관계형 데이터 모델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운영 속성 그래프(Operational Property Graph)는 개발자가 속성 그래프 쿼리를 사용해 데이터 간, 데이터 내부의 연결성을 탐색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의 구축을 지원한다. 속성 그래프 쿼리는 관계형 데이터, JSON 데이터, 공간 데이터를 비롯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서 지원하는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대상으로 실행할 수 있다.
개발자는 운영 데이터로부터 직접 그래프 모델을 정의하고 새로운 ISO 표준 SQL/PGQ 구문을 사용해 해당 그래프를 쿼리할 수 있다. 이는 다수의 금융 거래와 같은 서로 다른 데이터 간의 연결성, 패턴, 관계를 분석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개발자용 무료 데이터베이스는 오라클 APEX(Oracle APEX), 셀렉트AI(Select AI), 데이터베이스 도구(Database Tools),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그래프(Graph) 등의 다양한 도구가 내장된 클라우드에서 무제한 사용 가능한 무료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 서버리스(Autonomous Database Serverless) 인스턴스를 2개 제공한다.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 프리 컨테이너 이미지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프리 서비스는 데이터베이스 23ai를 지원하기 때문에 AI 벡터 검색, JSON 관계형 이원성, SQL로 쿼리 가능한 운영 속성 그래프 등의 최신 기능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오라클 글로벌 분산형 데이터를 사용할 경우 클라우드의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대신 서로 다른 지역에 위치한 다수의 물리적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애플리케이션에는 단일 데이터베이스 이미지로 표시할 수 있다.
이는 하이퍼스케일 서비스 제공, 고객사의 데이터 레지던시와 주권 관련 요구사항을 지원한다. 또한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간의 RAFT 복제를 통해 10초도 걸리지 않는 시간 내로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자동 페일오버를 수행할 수 있다.
오라클 트루 캐시는 애플리케이션 투명성을 지원하는 고성능 인메모리 중간 계층 캐시다. 트루 캐시는 애플리케이션 응답 시간을 개선하고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부하를 줄인다. 다른 중간 계층 캐시와 달리 트루 캐시 데이터의 트랜잭션 일관성은 모든 시점에 걸쳐 자동 유지된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캐시 데이터를 채우고 관리하기 위한 코드를 직접 장성할 필요가 줄어든다.
아울러 데이터베이스 내 SQL 방화벽(In-Database SQL Firewall)은 SQL 주입 공격을 비롯해 승인되지 않은 SQL 쿼리로부터 데이터베이스를 보호한다. 데이터베이스 23ai에 내장된 오라클 SQL 방화벽은 해커, 유출된 내부 계정으로 인한 위험을 방지하고 우회하기 어려운 경로를 제공한다. 또 기업은 다수의 SQL 방화벽 관리를 지원하는 오라클 데이터 세이프를 활용해 배포 비용을 낮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