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조재호 기자] 패션 코디 인공지능(AI) 모델을 구축하는 경진대회가 열린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주최하고 셀렉트스타와 인공지능팩터리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4 ETRI 자율성장 인공지능 경진대회 Fashion-How 시즌5’(이하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이 26일부터 시작된다.
이번 경진대회는 AI 패션 코디네이터 영역 리소스 보급 및 활용을 목적으로 한 AI 리더보드 경진대회다. 참가자는 주어진 패션데이터셋 FASCODE(FAShion COordination DatasEt)를 활용해 코디 추전 AI 모델을 구축한다.
FASCODE는 패션 이미지 데이터, AI 패션 코디네이터와 사용자의 대화 텍스트 등이 담겨있다. 이번 대회는 모델 경량화에 초점을 맞춰 총 4개의 세부 과제로 구성된다. 참가자는 각 세부 과제에 참가할 수 있고 해당 과제에 적합한 AI 모델을 개발해 획득한 점수를 집계해 최종 순위를 겨룬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이한 경진대회는 셀렉트스타가 5년 연속 주관사로 참여했다. 회차를 거듭할수록 참가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수준 높은 결과물이 나오는 등 매년 성장이 지속되고 있어 이번 회차에서도 많은 관심이 쏠릴 것으로 예상했다.
경진대회는 다음달 26일 접수가 마감되면 7월 29일부터 9월 11일까지 45일간 진행된다. 대회 기간 중 리더보드를 통해 제출된 모델은 자동 평가가 진행되며 마감 후 리더보드 상의 순위를 종합해 수상자를 선정한다. 수상자에게는 총1천만원 규모의 상금과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상이 수여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Fashion-How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