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Q에도 ‘반도체 겨울’ 계속? 메모리 APS 감소 전망

대만 트랜드포스 연구보고서 발표
D램은 13~18%, 낸드는 8~13% 가격 하락 예상

 

[더테크=문용필 기자] 이른바 ‘반도체 겨울’이 이어지면서 주요 메모리 생산 기업들이 감산에 나서는 가운데 올 2분기 D램과 낸드 플래시 일부 제품의 ASP(Average Selling Price, 평균판매가격)이 더욱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대만의 시장조사 기관인 트랜드포스(Trandforce)는 최근 발표한 연구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D램의 경우 13~18%, 낸드의 경우에는 8~13%사이의 가격하락이 있을 것으로 트랜드포스는 전망했다. 메모리 감산이 수요약화의 보조를 맞추지 못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당초 트랜드포스는 2분기 D램 가격과 낸드의 하락폭을 각각 10~15%, 5~10%로 봤는데 이보다 3%p 가량 커진 수치다.

 

보고서에 따르면 PC용 D램의 경우, 공급 업체가 긴급하게 재고를 줄였지만 DDR4가 충분히 공급됐고 거래량은 증가하지 않았다.

 

DDR5의 경우엔 공급부족으로 인해 가격하락이 비교적 완만한 편이라고 이 기관은 봤다. 하지만 DDR5의 시장 점유율이 낮다는 점에서 가격 변동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트랜드포스는 PC D램과 서버D램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15~20%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 모바일 D램의 경우에는 전년에 비해 구매의 모멘텀이 높아졌지만 공급업체에 대한 재고 압박이 여전히 높다는 시각. 이를 근거로 트랜드포스는 모바일D램의 2분기 가격하락폭을 13~18%로 봤다.

 

낸드에 대해서는 “주로 기업용 SSD와 UFS 가격 하락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시장의 공급 과잉 상황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UFS와 기업용 SSD 경우 각각 10~15%의 가격하락이 있을 것이라고 트랜드포스는 예측했다.


관련기사

25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