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GB 영화 2편 1초에’…삼성전자, ‘12나노급 D램’ 양산 시작

최고 동작 속도 7.2Gbps 지원, 생산성 약 20% 향상
고객 수요 맞춰 12나노급 D램 라인업 지속 확대 계획

 

[더테크=문용필 기자] 삼성전자가 12나노급 공정으로 16Gb DDR5 D램 양산을 시작했다. 개발소식을 발표한 지 약 5개월 만이다. 글로벌 메모리 시장이 아직 침체기에 놓여있는 상황에서 해당 제품이 반전의 계기를 만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삼성전자의 12나노급 DDR5 규격 D램은 최고 동작 속도 7.2Gbps를 지원한다. 직관적으로 설명하면 1초에 30GB 용량의 UHD 영화 2편을 처리할 수 있는 속도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12월 해당 제품의 개발 소식을 전한 바 있다.

 

이번 제품은 최선단 기술을 적용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생산성이 약 20% 향상됐으며 소비 전력은 약 23% 개선됐다. 데이터센터 등 운영에 있어서 전력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 측은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데 적극 동참하고 있는 글로벌 IT 기업들에게 최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유전율(k)이 높은 신소재를 적용해 전하를 저장하는 커패시터Capacitor) 용량을 늘렸다. 이렇게 되면 데이터 신호의 전위차가 커지기 때문에 데이터 구분이 명확해진다. 동작 전류 감소 기술과 데이터를 더욱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는 노이즈 저감 기술도 적용됐다.

 

삼성전자는 고객 수요에 맞춰 12나노급 D램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데이터센터와 인공지능(AI), 차세대 컴퓨팅 등 다양한 응용처에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