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삼성전자 CXL 2.0 지원 D램 개발

차세대 컴퓨팅 시장에서 주목...연내 양산 예정
효율적 메모리 사용 가능한 ‘메모리 풀링’ 기술 적용

 

[더테크=문용필 기자]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CXL 2.0램을 개발했다. 지난해 5월 1.1 기반의 CXL D램을 개발한데 이어 1년 만에 차세대 메모리 상용화 시대를 앞당긴 것.

 

삼성전자는 12일 CXL 2.0을 지원하는 128GB CXL D램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CXL(Compute Express Link,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는 고성능 서버 시스템에서 CPU와 함께 사용되는 가속기와 D램, 저장장치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차세대 인터페이스다.

 

삼성전자의 새로운 ‘작품’은 기존 SATA 전송 속도의 성능 한계를 극복한 고속 인터페이스 규격인 PCle5.0을 지원하며 최대 35GB/s의 대역폭을 제공한다. 해당 제품은 연내 양산될 계획이다.

 

CXL D램은 메인 D램과 함께 대역폭과 용량을 확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이나 머신러닝 등 고속 데이터 처리가 요구되는 차세대 컴퓨팅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는 것이 삼성전차 측의 설명이다.

 

특히 서버 플랫폼에서 여러 개의 CXL 메모리를 묶어 풀을 만들고 여러 호스트가 풀에서 메모리를 필요한 만큼 나눠 사용하는 ‘메모리 풀링’(Memory Pooling) 기술도 적용됐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보다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이 가능한 것은 물론 서버 운영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유휴 영역 없이 CXL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장석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신사업기획팀장(상무)은 “삼성전자는 CXL 컨소시엄의 이사회(Board of Director, BoD) 멤버로서 CXL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며 “데이터센터‧서버‧칩셋 등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으로 CXL 생태계를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