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기차 인도량, 전년 대비 약 38.6%↑

SNE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작년 1~11월 등록된 전기차 총 대수 약 1247.7만대 기록
성능 중심에서 가격 중심의 트렌드로 전환된 전기차 시장 라인업 확대 필요성 강조

 

[더테크=전수연 기자] SNE리서치가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작년 1~11월 동안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 총 대수는 약 1242.7만대로 전년 대비 약 38.6% 상승했다.

 

SNE리서치는 2023년 1~11월 글로벌 전기차 인도량 보고서를 10일 공개했다.

 

조사 기간 주요 그룹별 전기차 판매 대수를 살펴보면 중국 전기차 선두 기업 BYD는 전년 동기 대비 60.8% 성장률을 기록하며 글로벌 1위 자리를 이어갔다. BYD는 Song, Yuan Plus(Atto3), Dolphin, Qin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 중 전년 동기 대비 30.1% 증가한 판매량을 기록한 Song은 BYD의 베스트셀러 모델로 성장세를 견인했다. 

 

테슬라는 160만대 이상을 인도하며 전년 동기 대비 43.8% 성장률을 보였다. 또한 주력 차종인 모델 3/Y의 판매량이 호조를 나타냈으며 모델3의 부분 변경 모델이 유럽을 시작으로 인도되기 시작해 잠시 주춤했던 모델3의 판매량 회복세를 보였다.

 

3위에 오른 폭스바겐은 ID.3/4/5, 아우디 Q4, Q8 E-Tron, 스코다 ENYAQ 모델을 중심으로 약 99만대를 인도해 33.7%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아이오닉 5/6, EV6, Nirro, Kona를 주력으로 51만대 이상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13.7%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역대 최고 실적을 연이어 경신한 현대자동차그룹은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글로벌 인지도 제고와 하이브리드 라인업 지속 강화를 통해 친환경차 판매 확대를 언급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59.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중국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 자리를 견고히 유지했다. 현재 중국의 성장세는 배터리 공급, 전기차 제조를 함께하는 수직통합 구조를 갖춘 BYD가 견인하고 있다.

 

수직통합 구조를 통해 가격 경쟁력 확보와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 신에너지차 집중 등으로 BYD는 올해 중국 내 신에너지차 판매량 738.2만대 중 약 255.6만대를 판매했다.

 

각 매체에 따르면 작년 4분기 기준 BYD의 순수 전기 차량 판매량이 테슬라의 판매량을 처음으로 넘어서며 분기판매 1위에 올라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제조사가 됐다고 전해졌다. 뿐만 아니라 중국 전자제품 기업 샤오미가 올해 출시할 전기차 SU7을 공개하며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 중국의 영향력 확대에 힘을 보태고 있다.

 

유럽 시장 성장률의 경우 폭스바겐과 스텔란티스 그룹의 판매 호조가 주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북미 시장은 테슬라와 현대자동차그룹의 판매량에 힘입어 중국, 유럽 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SNE리서치는 2022년 말 중국을 비롯한 전기차 시장 주요 국가들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 폐지 혹은 축소, 고금리 여파로 수요 둔화를 우려하는 시작이 다수였으나 작년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견조한 수요를 나타내며 약 30%대의 성장률과 함께 마무리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SNE리서치는 현재 각국의 높은 금리 수준 지속과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른 전기차 시장 성장체 둔화 우려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성능 중심에서 가격 중심의 트렌드로 전환된 전기차 시장의 라인업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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