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기가스틸 용접기술 연구, 국제 학술지 게재

니오븀·크로뮴 활용해 절반 원가로 2배 이상 강도 구현한 PosZET® GIGA 기술 개발
학술적 중요성과 경제성 인정받아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 게재

 

[더테크=조재호 기자] 포스코가 개발한 초고강도 강판 용접기술이 학술적 중요성과 상업적 경제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포스코는 13일 자사가 개발한 고성능·저원가 기가스틸 용접기술인 PosZET® GIGA가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PosZET® GIGA는 니켈 대신 니오븀(Nb)과 크로뮴(Cr)을 배합해 접합부의 용접금속의 미세조직을 그물망처럼 복잡하고 치밀한 구조로 만들어 강도와 인성을 동시에 높였다. 포스코의 기가스틸은 가벼우면서도 강해 자동차 소재로 활용되어왔다.

 

자동차는 여러 철강재의 용접을 통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철강재 자체 특성을 비롯해 용접부의 강도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PosZET® GIGA 기술을 활용하면 접합부의 굽힘 피로강도는 기존 대비 약 2배 이상 늘어나고, 충격인성은 약 15% 높아진다.

 

이 기술을 섀시와 프레임 등 자동차 부품 제작에 적용하면 일반 용접기술을 적용했을 때보다 온도 변화에 의해 접합부가 쉽게 깨지지 않아 차량 안정성에 기여할 수 있다. 용접부위 성능이 높아지면 강판 두께를 줄일 수 있어 경량화 설계에도 유리해진다. 아울러 니켈을 주로 사용하던 기존 방식 대비 원가도 절반 가량으로 줄어든다.

 

포스코는 국립창원대와 공동연구를 통해 니오븀과 크로뮴의 복합 첨가가 용접금속의 미세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원자 수준에서 밝혔다. 해당 연구 결과는 학술적 중요성과 상업적 경제성을 인정받아 세계적인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게재됐다.

 

한편, 포스코의 PosZET® GIGA는 최근 글로벌 자동차사로부터 기술 적용 승인을 받아 실제 자동차 부품화에 활용될 예정이다. 포스코는 향후 이 기술을 활용해 기가스틸의 판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관련기사

2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