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이차전지 밸류체인 강화할 니켈·전구체 공장 건설

경북 포항에 中 CNGR과 합작해 이차전지용 니켈 및 전구체 생산공장 착공해
니켈-전구체-양극재로 이어지는 이차전지소재 밸류체인 구축해 경쟁력 강화

 

[더테크=조재호 기자] 포스코그룹이 전구체 점유율 세계 1위인 중국 CNGR과 손잡고 포항에 이차전지용 니켈과 전구체 생산 기반을 다진다.

 

포스코씨앤지알니켈솔루션과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는 31일 포항 영일만4산업단지에 각각 니켈 정제공장과 전구체 생산공장을 착공했다.

 

포스코씨앤지알니켈솔루션은 포스코홀딩스와 CNGR이 6:4 지분으로 설립한 니켈 정제법인이며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는 포스코퓨처엠과 CNGR이 2:8 지분을 투자한 전구체 생산법인이다.

 

포스코씨앤지알니켈솔루션의 니켈 정제공장은 CNGR의 니켈 제련법인으로부터 순도 70% 수준의 중간재인 니켈매트를 들여와 순도 99.9% 이차전지용 고순도 니켈을 생산할 예정이다. 니켈 정제공장의 고순도 니켈 생산 규모는 순니켈 기준 연산 5만톤으로 전기차 120만대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함께 착공된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의 전구체 공장은 연산 11만톤 규모로 포스코씨앤지알니켈솔루션의 고슨도 니켈을 이용해 전구첼르 생산한다. 포스코퓨처엠은 해당 전구체를 활용해 양극재를 생산할 계획으로 중간 소재의 내재화율을 높여 밸류체인을 강화해 사업 경쟁력을 높일 전망이다.

 

포스코그룹과 CNGR의 합작법인은 약 1조5000억원을 투자해 니켈, 전구체 공장을 준공하고 2026년부터 양산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니켈은 전기차용 이차전지의 용량을 결정하는 핵심소재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 전구체는 이차전지의 용량과 수명을 결정하며 양극재 원가의 약 60%를 차지하는 핵심소재인데 2021년 기준으로 국내 수요량 중 생산량 비중이 26%에 그쳐 수입의존도가 높다.

 

포스코그룹은 업계 최고 수준의 니켈 정제기술과 전구체 생산기술을 보유한 CNGR과의 협업으로 국내에서 니켈과 전구체를 생산하고, 포스코퓨처엠의 양극재 소재로 활용하는 등 이차전지소재사업의 밸류체인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포항시는 지난해 7월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사업 특화단지에 지정됐다. 포스코그룹의 이차전지소재사업 투자 확대가 지역 내 첨단산업 활성화와 더불어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준형 포스코홀딩스 이차전지소재총괄은 “포스코그룹과 CNGR은 비즈니스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이차전지소재 공급망을 갖추고 사업간 시너지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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