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전기차 관리'...삼성-현대 커넥티드카 협력

스마트싱스 플랫폼과 현대차 커넥티드카 연동 위한 업무협약 체결
홈투카·카투홈 서비스로 통합 홈에너지 관리 서비스 개발

 

[더테크=전수연 기자] 삼성전자가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과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싱스(SmartThings)’ 플랫폼의 연동 범위를 커넥티드 카로 확대한다.

 

삼성전자와 현대차는 3일 ‘홈투카(Home-to-Car)·카투홈(Car-to-Home)’ 서비스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양사는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플랫폼과 현대차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 플랫폼을 연동해 차세대 스마트홈을 위한 △홈투카·카투홈 서비스 △통합 홈에너지 관리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한다.

 

홈투카·카투홈 서비스는 스마트홈과 차량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연계해 서로 원격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싱스를 통해 △집에서 차량 시동, 창문 개폐, 전기차 충전 상태 확인과 △차에서 집안의 TV, 에어컨 등 가전과 전기차 충전기를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스마트싱스로 자신만의 연결 경험을 구성할 수 있으며 향후 자동차까지 포함된 기상 모드, 귀가 모드 등을 설정해 스마트싱스 연결 기기를 한 번에 작동시킬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아침에 갤럭시 스마트폰 알람이 울리면 자동으로 커튼이 열리며 조명이 켜지고 차량은 내부를 적정 온도로 맞춘다. 특히 출근 준비 중 스마트폰과 TV 화면에 전기차의 배터리 잔량과 주행 가능 거리 등의 정보가 표시된다.

 

이와 함께 통합 홈에너지 관리 서비스는 가정과 차량의 에너지 사용량을 통합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돕는다. △집안 연결 기기뿐 아니라 전기차 충전기와 차량 에너지 사용량 확인 △요금제와 탄소배출량 등을 고려해 최적 충전 시기 조절 등을 제공한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자회사 하만과 협력해 카투홈 서비스 등 차량 경험 강화에 힘쓰고 있으며 하만의 레디 업그레이드(Ready Upgrade,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디지털 패키지)의 스마트싱스 기능 탑재를 통한 카투홈 서비스 활용을 모색하고 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