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전수연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4일(현지시간)부터 17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되는 ‘AWE(Appliance&Electronics World Expo) 2024’에 참가한다.
삼성전자는 중국 현지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비스포크(BESPOKE) 가전과 TV 라인업을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 삼성전자는 신국제박람센터에 약 1640㎡ 규모의 전시장을 마련하고 △비스포크 냉장고 △비스포크 세탁기 △마이크로 LED △Neo QLED를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한다.
AWE에서 공개되는 비스포크 가전은 중국 현지 가옥 구조에 맞춰 외관은 슬림하면서도 내부는 짜임새 있는 구조로 활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중국향 비스포크 냉장고 신제품은 중국의 평균 주방 가구장 크기에 맞춰 간소화된 600mm 깊이로 설계됐고 좌·우 4mm, 상단 9mm의 공간만 남겨두고 꼭 맞게 설치할 수 있는 제로갭 키친핏 제품이다. 때문에 별도의 공사 없이 빌트인 냉장고를 설치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또한 냉장고 내부는 중국 소비자들의 식습관을 반영한 특과 보관 기능이 적용됐다. 이는 견과류, 찻잎, 곡물 등을 낮은 습도로 보관하는 건습박스와 채소, 과일을 높은 습도로 보관하는 보습박스 등이다.
이 외에도 냉장실, 냉동실, 맞춤 보관실, 각각 냉각기를 갖춘 삼성 냉장고의 트리플 독립 냉각 기능으로 식재료를 냄새 섞임 걱정 없이 보관할 수 있다. 맞춤 보관실은 중국 소비자들의 식문화에 맞춘 찻잎·견과류를 포함해 총 6개 변온 모드로 전환도 가능하다.
삼성전자의 차세대 고효율 컴프레서를 적용한 신제품은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모델로 스마트싱스(SmartThings)의 AI 절약 모드를 사용하면 에너지를 최대 10% 추가로 절약할 수 있다.
전시회에서 삼성전자는 외관 크기는 유지하면서 내부 세탁조 크기를 넓힌 2024년형 비스포크 세탁기 라인업도 선보인다.
중국향 비스포크 세탁기 신제품은 내부 드럼 크기를 기존 제품보다 16% 더 키워 12kg의 세탁 용량을 구현했다. 또 AI 맞춤 코스를 탑재해 세탁물의 무게, 오염도, 건조도를 감지하고 세탁, 건조 시간을 맞춤 조절한다.
생활가전에 이어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 기술력을 모은 2024년형 삼성 TV도 공개한다. 마이크로 LED·Neo QLED 8K·OLED·라이프스타일 TV 등 자사만의 노하우가 담긴 제품들에 AI 기술이 더해졌다.
3세대 AI 9K 프로세서가 탑재된 2024년형 Neo QLED 8K는 AI 기술로 △저해상도 영상을 8K급으로 업스케일링 해주는 8K AI 업스케일링 프로 △AI가 사물의 움직임을 선명하게 보정하는 AI 모션 인핸서 프로 △AI가 목소리, 배경음을 분석해 명료한 사운드를 제공하는 액티브 보이스 앰플리파이어 프로 기능이 탑재됐다.
이 외에도 삼성전자는 CES에서 처음 선보인 액자 형태의 맞춤형 스피커 뮤직프레임으로 시청각을 모두 만족시키는 전시관을 구성했다.
LG전자는 AWE 2024에 Upgrade Your Lifestyle with LG를 주제로 참가했다고 15일 밝혔다.
우선 LG전자는 올해 중국 시장에 판매하는 프리미엄 제품을 한 자리에서 소개하는 시간을 ᅟᅡᆨ졌다. 해당 제품은 중국 최대 온라인 가전유통사인 징동(JD.com)을 통해 출시된다.
이번에 공개된 프리미엄 제품에는 △워시타워 △인스타 뷰(Insta View) 냉장고 △77/83형 올레드 TV 등이 구성됐다.
LG전자는 중국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스타일러에 핸디 스티머를 추가한 올 뉴 스티일러도 공개했다. 또 LG 스탠바이미 GO를 출시하고 울트라기어 올레드 게이밍 모니터, LG 그램 PRO 노트북, 초소형 포터블 고화질 프로젝터 LG 씨네빔 큐브 등을 전시했다.
이 외에도 LG전자는 씽큐(ThinQ)를 중심으로 가전을 넘어 편리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는 사용자를 위한 공간을 구성하고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구성했다.
Fit&MAX 존에서는 인스타 뷰 냉장고, 빌트인 오븐, 퓨리케어 에어로퍼니처, 퓨리케어 오브제 컬렉션 하이드로타워 등을 선보였으며 Mood Up Bridgy 존에서는 다양한 색을 드러내는 무드업 제품을 전시했다.
아울러 LG전자는 올레드 게이밍 모니터를 통해 실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는 IT Gaming 존을 통해 젊은 세대 사용자를 확보하려는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