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C, 순천향대 부천병원과 액체생검 공동연구 추진

암 선별검사 위한 유전체 및 후성유전체 기반 액체생검 기술 개발 및 상용화 추진
순천향대 부천병원, EDGC 에피캐치 컨소시엄 참여도 확정

 

[더테크=조명의 기자] 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가 최근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과 액체생검 공동연구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EDGC와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암 바이오마커 발굴을 위한 유전체 및 후성유전체 기반 액체생검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한다.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은 EDGC의 ‘에피캐치(EpiCatch)’ 컨소시엄에도 참여해 대장암 및 폐암 메틸화 마커 발굴 연구를 위한 협력도 진행할 계획이다.

 

에피캐치 컨소시엄은 국내외 병원 및 연구시설이 참여해 후생유전학 바이오마커 발굴을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다. 후생유전학 바이오마커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표준화된 데이터는 딥러닝 신경망 AI 알고리즘 적용으로 암환자의 메틸레이션 변화를 보다 정확하고 정밀하게 분석한다. 

 

이를 통해 암 진단뿐만 아니라 약물반응과 질병 예후는 물론 신약후보물질 발굴을 위한 타겟 선정과 검증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가천대학교 이길여 암·당뇨연구원, 베트남 체크 지노믹스, 미국 세인트 존스 암 연구소 등이 컨소시업에 참여 중에 있다.

 

이민섭 EDGC 대표는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과의 이번 협약으로 액체생검 연구를 위한 검체 수급과 공동연구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와 함께 에피캐치 컨소시엄을 통해 에피캐치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후성유전체 기반 액체생검 사업화에도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3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