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C, 국제학술지에 암 진단 정확도 개선한 기술 공개

‘캔서’에 AI 기술 기반 멀티오믹스 유전체분석 암 진단 정확도 공개
기존 암표지자 검출방식 대비 획기적으로 높은 정확도(0.983) 기록

 

 

[더테크=조명의 기자]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유전체분석 플랫폼을 활용해 암 진단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높였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E) 등재 저널인 ‘캔서(Cancers)’ 9월호에 게재됐다.

 

논문에 따르면 EDGC의 독자적인 인공지능 다중체학(멀티오믹스) 플랫폼을 통한 암 분석정확도는 암 진단 관련 단독 진단방식에 비해 높은 정확도를 기록했다. 

 

세포유리DNA(cfDNA) 단독 진단방식은 AUC 0.7 수준, 유전자 복제수(CNV) 단독 진단방식은 AUC 0.8 수준, 암표지자 단독 진단방식은 AUC 0.7 수준보다 낮게 기록된 것에 비해 EDGC의 독자적 인공지능으로 통합분석했을 때의 정확도는 AUC 0.931까지 향상됐다.

 

이 수치는 약 93%의 확률로 폐암환자와 정상인을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암 진단 분야에서 매우 높은 정확도라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EDGC는 해당 기술을 통해 초기 폐암환자와 말기 폐암환자를 구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DGC의 멀티오믹스 분석방법은 초기 폐암환자(1기, 2기)의 경우 AUC 0.964의 정확도로 구분 가능하고, 말기 폐암환자(3기, 4기)는 AUC 0.983의 높은 정확도로 구분할 수 있다. 약 96.4%와 98.3%의 확률로 조기 암환자와 말기 암환자를 진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민섭 EDGC 대표는 “온코캐치는 조기에 암을 발견해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 치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주목할 만한 진단기술”이라며 “앞으로 10대암을 한 번에 진단할 수 있는 다중 암 진단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으로, 이를 위한 연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EDGC는 논문에서 소개한 온코캐치-S 기술을 현재 독일, 파나마, 터키, 베트남 등에서 서비스 중이며 점차 진출 국가를 확대할 계획이다. 온코캐치-S서비스는 암표지자, 세포유리DNA(cfDNA, cell free DNA) 농도, 유전자 복제수(CNV)를 통합 분석한 폐암진단 멀티오믹스 플랫폼이다.


관련기사

3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