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비평형 양자 동역학의 난제 해결 실마리 찾아

중성원자 양자 시뮬레이터 활용해 비평형 양자역학의 보편성 검증해
비평형 양자 동역학의 난제 해결하고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발판 마련

 

[더테크=조재호 기자] 카이스트 연구진이 양자 역학계에서 일어나는 비평형 현상의 보편성 및 보편성 분류가 가능하다는 가설을 검증했다. 비평형 현상이란 커피에 우유를 넣고 섞게 되면 우유 분자들이 에스프레소와 섞이면서 카페라테가 되는 것처럼 평형에서 벗어난 상태에서 다시 평형을 찾아가는 과정을 말한다.

 

카이스트는 27일 최재윤 물리학과 교수 연구팀이 극저온 중성원자 양자 시뮬레이터를 통해 이론적으로 추측된 비평형 상태의 양자 물성 변화의 보편적 물리법칙을 확인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보편적 물리법칙은 평형상태의 액체에서 기체가 되는 것처럼 물질의 상이 변화하는 ‘상전이 현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상전이 일어나는 지점을 임계지점이라고 하는데 이 지점에서 물성의 변화하는 입자들의 크기, 밀도, 상호작용의 세기 등이 물리량에 의존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서 물에서 관측할 수 있는 액체-기체 상전이 임계점과 자석에서의 상자성-강자성 상전이 임계점은 다른 계이지만 동일한 형태의 물성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물질의 상이 변화하는 임계지점에서 물성의 변화는 입자들의 크기, 밀도 등 계를 구성하는 미시적인 물리량에 의존하지 않고 이를 가리켜 ‘상전이점 근처에서의 보편성(universal)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물성의 변화가 수학적으로 동일한 함수를 따를 때 우리는 ‘같은 보편성 부류(universality class)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비평형 양자 동역학에서도 ‘상전이’ 현상과 같이 보편성 및 보편성 부류가 존재한다는 의견이 10년 전에 제기됐으나 매우 긴 시간 동안 관측해야 하는 실험적인 어려움으로 검증을 엄밀하게 할 수 없었다.

 

최재윤 교수 연구팀은 강한 상호작용을 지닌 스피너 응집체를 활용해 자기 도메인들의 비평형 조대화 동역학을 매우 긴 시간 동안 연구했으며 이를 통해 해당 가설을 검증했다.

 

연구팀은 조대화 동역의 동역학적 형태가 다양한 초기 상태와는 상관없이 동일한 수학적 형태를 따르는 것을 보여 보편성을 확인했다. 나아가 시스템의 대칭성을 바꿔줬을 때만 동역학의 수학적 형태가 바뀌는 것을 확인해 보편적인 양자 동역학의 분류도 가능함을 보여줬다.

 

최재윤 카이스트 물리학과 교수는 “이번 연구는 중성원자 양자 시뮬레이터가 비평형 양자 동역학에 가설을 검증하는데 활용된 중요한 사례”라며 “향후 고전 컴퓨터가 흉내내기 어려운 영역에서 비평형 동역학을 연구해 새로운 물리 법칙을 발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피직스(Nature Physics)’의 3월 표지로 선정됐다.


관련기사

5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