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현대차그룹과 차세대 라이다 시스템 개발한다

미래 자율주행 환경을 대비한 차세대 라이다 센서 개발 및 선행기술 연구
완전자율주행 단계 구현을 위한 라이다 핵심기술 확보 및 소자 개발 목표

 

[더테크=조재호 기자] 카이스트와 현대차그룹이 미래 자율주행 환경을 대비한 차세대 라이다 센서 개발과 함께 선행기술을 공동으로 연구한다.

 

카이스트가 21일 ‘현대차그룹-카이스트 온칩 라이다(On-Chip LiDAR) 개발 공동연구실’을 대전 본원에 개소했다고 밝혔다.

 

공동연구실은 자율주행 시장에서 완전자율주행을 일컫는 4~5단계를 위한 라이다 센서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에 주력한다. 광반도체인 실리콘 포토닉스를 활용해 센서의 크기를 줄이면서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온칩 센서 제작 기술과 함께 차세대 신호검출 방식을 도입할 수 있는 핵심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김상현, 김상식, 정완영, 함자 쿠르트(Hamza Kurt) 교수 등 카이스트 전기및전자공학부 연구팀과 현대차그룹 선행기술원 연구팀 등 약 30여명 규모로 구성된 공동연구실은 2028년까지 4년간 운영될 예정이다.

 

김상현 공동연구실 책임교수는 “자동차의 눈인 라이다 센서는 향후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을 위한 핵심기술이자 완성차 업계에서도 기술 내재화가 필수적인 기술”이라며 “공동연구실 설립으로 관련 기술을 선도하는 기술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카이스트는 △실리콘 포토닉스 기반 소형 온칩 라이다용 소자 개발 △라이다 구동을 위한 고속·고출력 구동 직접회로(IC) 제작 △라이다 시스템 최적화 설계 및 검증 등 연구팀별로 특화된 전문 분야에서 세부 연구를 주도한다.

 

이 중에서 실리콘 포토닉스 기반의 라이다용 요소 기술은 해당 기술을 다년간 개발해온 박효운 명예교수의 기술을 이어받아 응용하고 고도화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산학협력 전문기관인 현대엔지비와 함께 공동연구실의 운영을 총괄한다. 기술 동향 파악과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기술·전문가 추천 등 과제 수행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 그리고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카이스트의 협력을 통해 완전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동연구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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