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급속충전 가능한 소듐전지 개발

기존 리튬이온을 대체할 수 있는 소듐이온 차세대 에너지 저장 장치 개발
급속충전 가능해 전기차, 스마트 전자기기 등 모든 기기에 활용할 수 있을 전망

 

[더테크 뉴스] 국내 연구진이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 저장 소재를 개발했다.

 

카이스트는 11일 강정구 신소재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급속충전이 가능한 고에너지·고출력 하이브리드 소듐 이온 전지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최근 활발하게 연구되는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시스템은 배터리용 음극과 축전기용 양극을 결합해 높은 저장 용량과 빠른 충·방전 속도를 모두 지녔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 저장 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고에너지·고출력 밀도의 하이브리드 전지를 구현하기 위해서 배터리용 음극의 상대적으로 느린 에너지 저장 속도와 함께 에너지 저장 용량을 끌어올려야 한다.

 

강 교수 연구팀은 두 가지 서로 다른 금속-유기 골격체를 활용해 하이브리드 전지에 최적화된 전극 소재의 합성법을 제시했다.

 

금속-유기 골격체에서 기인한 다공성 탄소 소재에 미세한 활물질을 함유해 속도 특성이 향상된 음극 소재를 개발했다. 고용량 양극 소재를 합성하고 이를 조합해 양극 간의 에너지 저장 속도 특성의 차이를 최소화하면서도 용량 균형을 최적화한 소듐 이온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개발된 음극과 양극을 완전 셀로 구성해 고성능 하이브리드 소듐이온 에너지 저장 소자를 구현했다. 하이브리드 소듐 이온 에너지 저장 소자는 기존 상용화된 리튬이온 배터리를 뛰어넘는 에너지 밀도와 축전기의 출력 밀도를 보임을 확인했다.

 

이는 차세대 에너지 저장 장치로 수 초에서 수 분만에 급속충전이 가능해 전기차, 스마트 전자기기, 항공 장치 등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강 교수는 “전극 기준으로 247Wh/kg의 높은 에너지 밀도를 보이며 3만4748 W/kg 고출력 밀도에 의한 급속충전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소듐 이온 에너지 저장 소자는 현 에너지 저장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다”며 “전기차를 포함한 모든 전자기기로 활용 범위를 확대해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에너지 저장 소재 분야의 국제 학술지 `에너지 스토리지 머터리얼스(Energy Storage Materials)'에 3월 29일자로 게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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