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선도적 AI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ISO/IEC 42001 인증 획득으로 선도적 AI 경영시스템 체계 인정 받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하고 신뢰받는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

 

[더테크=조재호 기자]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체계를 인정받았다. 회사는 국제표준 인증을 AI 경영시스템을 통신 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신뢰받는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할 계기로 삼을 전망이다.

 

SK텔레콤이 국내 통신사 최초로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ISO/IEC 42001’(인공지능 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으로 제정한 AI 경영시스템 관련 글로벌 표준이다. 기업과 조직이 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세부 평가 항목은 △AI 방침 △AI 리스크 평가 △AI 리스크 처리 △AI 영향 평가 △AI 윤리 준수 및 규제 대응 △AI 관리 과정의 투명성 등이 있다. SKT는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신뢰성과 안전성을 기반으로 AI를 관리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아울러 국내 통신사 최초로 인증을 획득해 SKT의 AI 경영시스템을 통신 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함께 신뢰받는 AI 컴퍼니로 도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앞서 SKT는 지난해 9월 글로벌 AI 컴퍼니 선언 후 AI 피라미드 전략을 본격 실행하여 성과를 가시화하고 있다. AI 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등 3대 영역 중심으로 내부의 AI 기술을 고도화 ‘자강(自强)’과 국내외 파트너사들과의 ‘협력(協力)’을 통해 산업과 일상을 혁신한다는 내용이다.

 

지난 1월에는 AI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해 AI 피라미드 전략이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AI 기술의 윤리적 활용과 투명한 의사결정 체계를 바탕으로 한 AI 거버넌스를 회사경영에 도입하기로 했다.

 

이어 3월에는 AI 거버넌스의 기본 원칙인 'T.H.E. AI' 를 공개해 이동통신 기업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의사결정 체계의 기초를 마련했다.

 

'T.H.E. AI'는 ‘by Telco, for Humanity, with Ethics AI’를 축약한 것으로 SKT AI의 특성(Telco, 통신기술 기반의), 목표(Humanity, 사람을 향한, 사람을 위한), 가치(Ethics, 윤리적 가치 중심의)와 이에 따르는 AI 거버넌스 원칙을 상징한다.

 

정재헌 SKT 대외협력 담당은 “이번 국제표준 인증 획득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와 안전을 기반으로 소통하는 AI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졌다”며 “이를 통해 ’AI 피라미드 전략’ 실행을 가속화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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