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세계적 권위 정보 검색 학회에서 AI 기술 우수성 입증

 

[더테크 이지영 기자]  SK텔레콤이 지난 달 미국 워싱턴 DC에서 개최된 정보 검색 분야 세계적 권위 학회인 SIGIR 2024에서 자체 개발 추천 모델 알고리즘 연구가 우수 논문상(Best Paper Honorable Mention)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수상한 논문은 SKT의 'One Model 버전 2.0'에 관한 연구로 다양한 서비스 도메인의 데이터가 서로 시너지를 내어 추천 예측 성능을 향상시키는 알고리즘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해당 알고리즘의 참신성, 상용 배포 실증성, 방대한 실험을 통한 결과의 신뢰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접수 논문 중 상위 0.6%의 논문에게만 수여되는 우수 논문상으로 선정됐다. 

 

SKT는 개인의 다양한 종류 행동 로그를 시간 순서에 따라 통합하거나 정제하고이번 연구 내용인 'One Model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의 다음 행동을 예측해 고객의 다차원적인 특성을 고려한 개인화 추천을 수행하고 있다.

 

이 모델을 실제 적용해 본 결과, 기존 추천 방식 대비 최대 3배 이상 고객의 반응률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보았다.

 

특히, 여러 서비스 도메인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단일 도메인 학습 모델(Pacer)과 다중 도메인 학습 모델(Runner)을 한 아키텍처로 구성해 상호 보완하는 학습 방식을 고안했으며 이는 마치 마라톤에서 페이스메이커와 마라토너 간의 상호 시너지 효과를 연상시키는 방식으로 주목받았다.

 

정도희 SKT AI서비스사업부 AI 데이터 담당은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세계적인 권위의 학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며 SK텔레콤의 AI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앞으로 고도화된 개인화 기술을 자사 서비스 곳곳에 적용해 고객만족도를 더 증가시키고 Global AI Company로의 진화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