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위치데이터 활용해 '교통 체증' 해소한다

SKT, AI기반 교통신호 최적화 솔루션 개발
통행시간 단축 및 탄소배출량 절감 효과 확인

 

[더테크=전수연 기자] SK텔레콤(이하 SKT)이 사용자 위치 데이터를 통해 정체 구간 교통신호 조절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했다. 시험 결과, 통행시간 단축과 탄소배출량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T는 자사 AI 기반 위치 데이터 분석 플랫폼 리트머스(LITMUS)에서 추출된 교통 데이터 분석 기반의 교통신호 최적화 솔루션 티플로(T.Flow)를 개발하고, 첫 적용해 차량 통행시간 단축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26일 밝혔다.

 

리트머스는 통신기지국 위치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이동 상태, 수단 등 위치 지능형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티플로는 위치 기반 이동통신데이터 분석으로 추출되는 교차로의 방향별 교통량 정보를 활용해 교통신호 분석 후 최적의 신호체계를 제공한다.

 

SKT는 경기 화성시, 화성동탄경찰서, 화성서부경찰서, 도로교통공단 등과 협력해 지난 3월부터 3개월간 상습 정체 구간 교차로 15곳에 신호체계 개선안을 만들어 교통 개선 효과를 시험했으며, 실제 차량 통행시간이 13% 단축되는 효과를 입증했다.

 

실제 적용 도로는 화성시 삼천병마로 자안입구 삼거리에서 해광금속 사거리까지 약 5.4km 구간으로, 일 평균 교통량 53000대가 넘는 상습 정체 지역이다. SKT는 AI를 활용해 시간대별 교통량 패턴을 분석하고 최적의 교통신호 주기를 산출했다. 교통신호 주기 적용 전후 통행시간을 비교한 결과, 적용 전 11분 30초에서 9분 50초로 약 1분 40초(13%)를 단축했다.

 

SKT 관계자는 더테크에 “리트머스로 사용자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해 차의 방향을 분석한다”며 “정체 시간대 데이터로 교통신호를 분석해 플랫폼을 짠다. 이를 통해 화성시는 교통신호를 바꿔 차량 운행 속도를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8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