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가우스, '논문 DB'로 학습된다

삼성전자, 한국통신학회와 DB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성능 고도화 위해 논문 2만 편 학습데이터로 활용

 

[더테크=전수연 기자] 삼성전자가 논문 기반의 텍스트, 그래프, 그림 등을 AI 모델 학습 데이터로 활용한다.

 

삼성전자는 14일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한국통신학회와 논문 데이터베이스(DB)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관련기사: 삼성 가우스와 개방형 플랫폼 전략 ‘스마트싱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전자는 한국통신학회로부터 논문 2만 편을 제공받아 생성형AI 모델 삼성 가우스(Samsung Gauss)의 학습 데이터로 활용하고 자사 차세대 통신 분야 기술 연구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한국통신학회는 1974년 창립된 정보톷신기술 학회로, 생성형AI 기술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한국통신학회가 보유한 논문들은 사실에 근거한 △텍스트 △수식 △테이블 △그래프 △그림 등을 포함하며 신뢰성이 검증돼 AI 모델 학습 데이터로 효용 가치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삼성리서치는 지난 11월 삼성 AI 포럼에서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와 언어, 코드, 이미지 모델을 처음 공개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가우스를 활용해 회사 내 업무 혁신을 추진하고 사람들의 일상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생성형 AI 기술을 발전시킬 예정이다. 특히 언어 모델은 메일 작성, 문서 요약, 번역 등의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 소비자 경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홍인기 한국통신학회 회장은 “고품질 데이터로 훈련한 생성형 AI 개발을 통해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고 향후 기술 개발 결과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