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I 챗봇 ‘바드’ 글로벌 오픈, 한국어도 지원

최신 정보 학습한 LLM 탑재하고 표 형식의 답변도 내놔
구글 렌즈를 통해 이미지 생성과 분석 기능도 추가 예정

 

[더테크=조재호 기자] 구글이 자사 AI 챗봇 ‘바드(Bard)’를 한국과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180개국에 전면 오픈했다. 영어는 물론, 한국어와 일본어도 공식 지원한다. 생성형 AI 분야에서 챗GPT와의 본격적인 경쟁이 전개될 전망이다.

 

구글은 1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 본사 옆 쇼어라인 엠피씨어터에서 연례 개발자 행사인 ‘구글I/O’를 열고 개선된 AI와 관련 서비스를 공개했다. 2월 공개된 구글의 AI 챗봇 바드에는 최신 대규모 언어 모델(LLM)인 팜2(PaLM2)를 적용됐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는 “오늘부터 바드 이용을 위한 대기자 명단 운영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바드의 전면 오픈은 지난 3월 미국과 영국의 얼리 액서스(Early Access) 이후 한 달 반만이다. 국내 이용자는 간단한 동의 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어로 바드를 이용할 수 있다.

 

 

바드에 탑재된 대규모 언어 모델 팜2는 작년 4월 공개된 팜의 후속 버전으로 1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한다. 5300억개의 파라미터(매개변수)를 바탕으로 추론 능력과 코딩 능력도 강화됐다. 질문에 따라서는 관련 이미지를 제시하기도 한다.

 

구글은 바드의 성능 개선을 위해서 피드백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입장. 영어와 한국어, 일본어 이후 다른 40개 언어로도 빠르게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시각 분석을 통해 관련 정보를 가져올 수 있도록 구글 렌즈(Google Lens)도 결합될 예정이다. 구글은 이미지 생성 기능과 관련한 저작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도비와 손을 잡았다. 어도비는 포토샵과 프리미어로 잘 알려진 그래픽 프로그램 기업이다.
 

바드의 오답과 생성형 AI를 둘러싼 업계의 우려를 의식한 듯 피차이 CEO는 "현재 사용되는 대규모 언어 모델들은 아직 한계가 있는 초기 기술"이라며 "앞으로 관련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면서 품질을 중시하고 엄격한 기준을 유지하며 AI 원칙을 준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글은 차세대 LLM인 ‘제미니’ 개발 소식도 전했다. 구글은 “새로 통합된 구글 딥마인드가 팜2보다 더 많은 가능성을 지닌 제미니를 훈련시키는 중”이라고 밝혔다.

 

바드를 결합한 새로운 검색 엔진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컨버스(Converse)’로 명명된 새로운 검색엔진은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대화 형식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그 결과를 합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