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조재호 기자] 씨이랩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영상을 요약하고 숏폼으로도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 ‘비디고 하이라이트(VidiGo Highlight)’를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로 13일 출시했다.
비디고 하이라이트는 씨이랩의 영상분석을 통해 하이라이트 영상이나 숏폼 형식의 요약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용자가 유튜브 주소나 영상 파일을 업로드하면 AI 기반의 영상분석을 토대로 중요 내용을 요약해준다.
요약된 내용은 숏폼 형식으로 내려받을 수 있는데, 이 모든 과정이 대화로 자연스럽게 진행돼 접근성을 높였다. 현재 서비스는 카카오톡에서 ‘VidiGo’ 채널을 통해 제공된다.
씨이랩 관계자는 더테크에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들의 흥미와 편익을 위해 이번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카카오톡 채널 추가만으로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만큼 한번 경험해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고 말했다.
비디고 하이라이트는 씨이랩이 GPT-4를 활용한 분석 기술을 적용해 높은 정확도를 지닌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다. 아울러 분석 속도 최적화 기술을 통해 60분 길이의 영상을 6분 안에 분석하고 요약한다.
‘AI 스토리 제작’ 기능은 온라인 강의나 컨퍼런스 영상의 주요 내용만 간단하게 요약해볼 수 있으며, ‘AI 숏폼 제작’ 기능은 인물·관계·상황 중심으로 영상을 추출한다. 이는 하이라이트 영상 제작이나 편집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편집 관련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씨이랩 관계자는 “카카오톡 출시로 AI 영상분석 기술의 접근성을 높이고 더욱 고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며 “이어서 텍스트만으로 영상을 검색할 수 있는 AI 영상 검색 엔진 서비스를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씨이랩은 올해 안에 비디고 하이라이트에 이어 AI 영상 검색 엔진인 비디고 서치 엔진(VidiGo Search Engine)을 출시할 예정이다. 텍스트를 통해 원하는 장면을 검색하고 필요한 장면만 결과로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