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차세대 GPU용 ‘GDDR 7 D램’ 개발

GDDR6 대비 데이터 처리 1.4배, 전력 효율 20% 향상
고객사 검증을 거쳐 2024년 하반기부터 적용 제품 출시될 전망

 

[더테크=조재호 기자] 삼성전자가 ‘GDDR7(Graphics Double Data Rate) D램’을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GPU(Graphics Processing Unit, 그래픽카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상황에서 차세대 그래픽 카드용 메모리 시장의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고 볼 수 있다. 

 

삼성전자는 19일 32Gbps GDDR7 D램 개발 소식을 전했다. 이번 제품은 기존 GDDR6 대비 데이터 처리 속도가 1.4배, 전력 효율이 20% 향상됐다는 설명이다. 

 

GDDR7 D램은 향후 차세대 고성능 컴퓨팅(High Performance Computing, HPC), AI, 자율주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폭넓게 활용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안에 주요 고객사의 차세대 시스템 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더테크에 “GDDR7 D램은 차세대 그래픽 카드용 메모리로 워크스테이션이나 PC, 게임 콘솔, 노트북에 응용될 것”이라며 “양산 시점은 고객사 검증 이후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GDDR7 D램은 ‘PAM3 신호 방식’을 적용해 데이터 입출력 핀 1개당 최대 32Gbps의 속도를 구현했다. 이는 그래픽 카드에서 초당 1.5TB(Terabyte, 1TB=1000GB)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1.5TB는 30GB 용량의 UHD 화질의 영화 50편을 1초 만에 처리할 수 있는 속도다.

 

삼성전자는 열전도율이 높은 신소재를 EMC 패키지(Epoxy Molding Compound, 회로 보호제)에 회로 설계를 최적화해 고속 동작으로 인한 발열을 최소화했다. 노트북이나 저전력 특성이 중요한 응용처를 위해 초저전압 옵션을 지원한다. 기존 GDDR6 대비 열저항이 약 70% 감소해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한편, GPU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엔비디아(NVIDIA)의 2022년 출시작 RTX 40시리즈는 GDDR6X와 GDDR6를 탑재했다. AMD도 GDDR6를 활용한 RX 7000시리즈를 2022년 연말에 출시했다. 삼성이 개발한 GDDR7은 각 기업의 차세대 그래픽 카드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한다.

 

그래픽 카드의 세대 전환이 통상적으로 2년 주기임을 고려하면 2024년 하반기부터 GDDR7 메모리를 탑재한 제품 출시가 예상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