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자율주행, DSP 도입해 車-인프라 융합해야”

한국공학한림원 ‘2023년 자율주행 포럼’ 개최
차량과 인프라 융합하고 이를 이끌 주행사업자 제안

 

[더테크=조재호 기자] 자율주행 글로벌 1등 전략으로 차량과 인프라를 융합하고 이를 이끌 주체로 민간 ‘주행사업자’를 도입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국제 경쟁력을 지닌 자동차와 반도체, 도로망, 무선 네트워크 분야를 융합하면 대한민국이 자율주행의 시대를 이끌어 나갈 최고의 환경을 가지고 있다는 의견이다. 

 

한국공학한림원은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자율주행 글로벌 1등, 그 길을 찾아서’를 주제로 2023년 자율주행 포럼을 개최했다.

 

김영기 한국공학한림원 자율주행위원장(서울대학교 객원교수)은 기조연설에서 “고속도로와 자동차, 반도체, 통신망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고, 지리적 독립성이 있는 우리나라는 자율주행 분야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최고의 환경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동통신에서 주파수라는 공공재를 민간사업자가 참여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낸 경험을 토대로 자율주행도 민간 ‘주행사업자(Driving Services Provider, DSP)’ 도입으로 자동차와 인프라를 융합(Vehicle*Infra, V*I)하는 주체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포럼에서 주행사업자의 정의와 함께 도입 단계의 주요 이슈를 다룰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션1-자율주행에서의 V*I 필요성과 추진 전략

 

황기연 KAIST 전기전자공학부 초빙교수는 코로나 전후로 자동차의 기능이 이동수단에서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 변화함에 따라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 수요가 늘어났다고 봤다.

 

하지만 차량 중심의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고도화를 지향하는 2.5단계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차별화된 V*I 자율주행 자동차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V*I 자율주행 자동차는 차량과 인프라의 시스템 구성, 관리 및 운영 주체가 일체화돼 협력 주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황 교수는 “V*I는 관리 및 운영 주체를 일원화해 효율성과 정보의 순도를 높이고 자율주행의 정도에 따라 부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기술난이도에 따라 제한적인 공간에서 주차나 물류 배송을 시작으로 대중교통 등을 상용차 분야로 보급을 확산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자율주행의 시대, ‘경험’기반 인식 변화에서 온다)

(관련기사: 모빌리티의 미래, 이동 수단을 넘어 ‘디바이스’로)

 

안희진 KAIST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는 ‘V*I 자율주행 자동차의 효율성 검증’을 위해 기존 차량 중심의 연구 방식이 아닌 지능형 인프라에 대한 분석과 함께 도심 교차로 시뮬레이션 검증을 진행해 인프라 데이터의 활용 사례를 공유했다.

 

안 교수는 V*I 융합으로 효율적인 미래 교통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며 기술 선점을 위해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배정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총괄은 상용 5G 이동통신 네트워크의 ‘V*I 자율주행 자동차 서비스 지원 가능성’을 분석했는데 △가용 대역폭이 큰 주파수 대역 사용 △신호등이나 가로등 같은 도로 인프라를 통신 기지국으로 활용 △지연 시간 감소를 위한 네트워크 형상 및 기술 적용을 제안했다.

 

 

세션2- V*I 융합 주체인 주행사업자의 역할은?

 

김영기 위원장은 주행사업자를 자동차 주행 대한 일체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로 정의했다. 주행 제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 사업자가 전용 통신망과 센서 및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고 운영한다는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이해를 돕기 위해 자동차 제조 기업을 예시로 들었다. 기업이 차량을 판매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해당 서비스는 주행 정보부터 운전 보조, 원격제어, 엔터테인먼트 등을 포괄한다. 이러한 일련의 서비스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재고해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여기서 주행사업자는 하나의 기업이 될 수도 있고 여러 기업의 연합을 구성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김 위원장은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가 인터넷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 사업이 만들어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 것처럼 DSP는 주행서비스 일체를 제공하면서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촉매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주행사업자를 기반으로 한 모빌리티 환경에서 지속적인 투자와 경쟁 촉진을 위해 정부의 제반 사업 환경 조성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주행사업자의 핵심 이슈’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 유시복 한국자동차연구원 부문장은 “올해 상반기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 전환과 맞물려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지만, 시스템이 주도할 자율주행 레벨3 차량 양산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자율주행의 시대에서 퀄컴이나 인텔 같은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은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미래 모빌리티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선 주행사업자 도입을 추진해야한다는 생각이다.

 

유 부문장은 “주행사업자는 소수에게 시설을 구축하고 운영할 권리를 준다는 측면에서 이동통신과 대비되는 부분이 있으며 조단위의 투자가 필요한 사업으로 큰 책임과 의무가 뒤따를 것”이라는 견해를 보였다.

 

이중기 홍익대 법과대학 교수는 ‘주행사업자 도입에 관련한 법률적 검토’를 주제로 발제에 나섰다. 이 교수는 주행사업자의 개념과 진입규제, 인가요건 그리고 권리와 의무에 대해 설명했다.

 

이 교수는 현재 V*I 주행제어 사업과 정보 수집 및 제공은 여러 요인으로 불가능하지만, 신사업 조성과 특허권 관점에서 충분한 유인 효과가 발생한다고 봤다. 기타 법률적 쟁점으로는 보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패널토론-"한국, 주행사업자를 글로벌 표준으로 제시할 가능성 높아"

 

발제자들을 비롯한 학계와 산업계 그리고 공공기관등 10여명의 토론자들은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민간이 주도하는 주행사업자 도입을 가정한 상황에서 자동차 기업,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의 견해 차이와 인가요건의 법률적 한계와 사회적인 인식 재고 등에 대한 생각들이었다. 

 

이 가운데 최원석 카카오모빌리티 이사는 주행사업자의 정의와 관련 “차량 중심의 자율주행이 한계를 보이는 시점에서 시의적절한 아젠다”라며 “우리나라가 V*I나 주행사업자를 글로벌 표준으로 제시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을 밝혔다.

 

최 이사는 “주행사업자나 V*I가 민간 주도로 진행된다면 상용차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이는 플랫폼 기업인 카카오모빌리티가 강점을 보이는 분야”라며 “과도기 시장에서 다양한 모델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 사회를 맡은 안현실 한국경제신문 AI 경제연구소장은 “새로운 기술이 등장할 때마다 다양한 시도가 있었다”며 “주행사업자 도입을 제안하는 것도 기술 혁신으로 산업 전반을 돌파하는 하는의 방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언급했다.

 

이날 논의된 V*I와 주행사업자 도입이 국가 정책으로 논의되고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의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그 결과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2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