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드 카, 올해 18% 성장 예고”

구글, 애플, 아마존 및 자동차 OEM 시장 참여
향후 10년간 9억 대 이상 전망…스크린 등 제품 수요 증가 기대

 

[더테크=조명의 기자] 옴디아가 최근 커넥티드 카 시장이 올해 18%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구글, 애플 등을 포함해 여러 기업들이 향후 10년 동안 해당 시장에서 잠재적인 수익을 기대하며 포지셔닝할 것으로 보인다.

 

옴디아에 따르면, 향후 10년의 초반부에는 9억 대 이상의 커넥티드 카가 도로를 달리고 유료 TV 셋톱 박스 및 태블릿과 같은 인기 있는 소비자 제품 시장을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커넥티드 카에서 실내 전면과 후면에 비디오‧게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매년 크기가 커지는 스크린의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설명이다. 

 

구글과 애플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각자의 차량 내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해 자동차 환경 내에서 핵심 게이트키퍼가 되려고 하고 있고, 아마존은 미디어 소비를 위해 Fire TV 엔터테인먼트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에 대응해 자동차 OEM은 운전자를 자체 생태계 내에서 유지하기 위해 자체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해 차량과 소프트웨어 모두에서 전체 소비자 경험을 제어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업계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서 반복적인 수익에 초점을 맞추면서 향후 몇 년 동안 모든 신차 판매에는 차내에서 서비스 및 가입을 가능하게 하는 표준 기능으로서 연결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수익 창출 전략은 이미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서 열선 시트, 심지어 자동차 자체에 이르기까지 추가 구독을 통해 시행되고 있다. 

 

옴디아 수석 분석가 데이비드 테트는 “평균 이동 시간이 15~30분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소비자가 차량 내 서비스에 대해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는 불확실하고 수익 창출이 어려웠지만 네이티브 자동차 기반 서비스는 향후 몇 년간은 이러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잠재력은 이해 관계자들이 자동차를 미래 성장을 위한 핵심 영역으로 간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2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