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없어도 야간에 비행 가능 드론 기술 개발

제이마플 ‘L-GPS’ 항법 시스템 비행 시험 성공
GPS 없는 상황에서도 드론 위치오차 10m 이내

 

[더테크=문용필 기자] GPS가 없어도 야간 비행을 할 수 있는 드론 기술이 국내 기업에서 개발됐다.

 

인공지능(AI)기반 항법 기술 전문 기업 제이마플은 GPS가 고장나거나 재밍(jamming, 방해전파)으로 인해 GPS가 불능인 상황에서도 정상 비행이 가능한 항법 시스템을 개발해 비행 시험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GPS 신호없이 라이다(LIDAR)를 활용한 기술(L-GPS)만으로 50~150m 고도에서 1.2km를 비행한 것. 라이다는 레이저 신호를 이용해 주변 3차원 공간을 정밀하게 측정하는 기술이다.

 

회사 측은 이번 시험비행에 대해 “건물이나 도로와 같은 뚜렷한 지형적 특징이 거의 없는 바다향기수목원 등에서 수행했으며 GPS가 없는 상황에서도 드론의 위치오차는 10m이내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번에 개발된 L-GPS는 라이다로 지면의 3차원 정보를 측정하기 때문에 주간, 야간 모두 작동하고 야외와 야산 등지에서도 드론의 정확한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앞서 제이마플은 카메라 이미지만으로 드론 위치를 파악하는 영상 항법 시스템(V-GPS)을 개발한 바 있다.

 

제이마플은 향후 추가 시험 비행을 통해 더욱 안정적인 측위 성능을 보장하고, 실제 임무 수행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최적화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2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