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스마트팩토리 기업 일본진출 지원

일본 ‘스마트 제조 서밋(Smart Manufacturing Summit)’서 한국 홍보관 운영
“일본의 제조 현장 디지털 전환에 우리의 기술이 다수 도입되도록 지원할 것”

 

[더테크=이지영 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국내 스마트 제조 솔루션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는 오는 13일부터 사흘간 일본 아이치현 아이치스카이 엑스포에서 개최되는 ‘스마트 제조 서밋(Smart Manufacturing Summit)’에서 한국 기업홍보관을 운영하고 우리 기업과 주요 바이어 간 상담을 추진한다.

 

이번 서밋은 프랑스에서 최되는 대형 산업전시회 ‘글로벌 인더스트리’(Global Industrie)의 일본판으로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다. 전시회의 주제는 ‘Industry 5.0’와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업의 미래’다. 도요타, 브라더공업 등 일본기업 171개사와 해외기업 68개사 총 239개사가 참여한다.

 

한국 홍보관은 △생산관리 솔루션 △산업기기 △IoT 통신모듈 등 스마트 제조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한 우리 기업 6개 사가 참가한다. 비즈니스 상담을 통해 우리 기술의 수출 가능성을 타진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가 열리는 아이치현은 44년 연속 일본 내 제조품 출하액 규모 압도적 1위를 차지한 지역이다. 도요타를 중심으로 자동차, 항공 등 주요 산업클러스터가 발달했지만 설비 노후화와 인력 부족 등의 문제도 많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하는 만큼 관련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일본의 제조업 디지털 전환 시장 규모는 약 1조8000만엔(약16조원)으로 전년 대비 약 3.4% 성장한 것으로 추산한다.

 

김삼식 KOTRA 일본지역본부장은 “최근 일본이 적극적인 반도체 투자와 자동차 산업의 모빌리티 전환 등으로로 스마트팩토리 산업에서 활기를 띠고 있다”며 “KOTRA는 일본의 제조 현장의 디지털 전환에 우리의 차세대 기술이 다수 도입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5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