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AI 경쟁력 확보 위해 슈퍼컴, 학습데이터 지원 필요”

윤영찬 의원, '초거대 AI시대의 대한민국, 그리고 AI 주권 토론회' 개최
참석한 전문가들, 정부 지원 필요성에 공감대 형성

 

[더테크=전수연 기자] 국내 주요 빅테크 기업들에 소속된 인공지능(AI)전문가들이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1일 '초거대 AI시대의 대한민국, 그리고 AI 주권'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초거대 AI 시대를 맞은 우리나라 산업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데이터 활성화와 개인정보 활용 등 국내 AI 기술 경쟁력 상승 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이날 토론회에는 하정우 네이버 AI LAB 센터장과 김경훈 카카오 AI 정책지원 이사, 성석함 SKT 정책 협력담당 부사장, 이진형 KT Large AI 사업담당 상무, 김유철 LG AI 연구원 AI Unit 부문장 등 국내 주요 ICT 기업들의 AI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먼저 하정우 센터장은 “초거대 AI는 사회 전반을 바꿔가고 있는 기반 기술”이라며, “기술 종속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자국 AI 기술과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경훈 이사는 “민간의 AI 경쟁력 확보를 위해선 슈퍼컴퓨팅 인프라 지원이 절실하며 학습데이터 지원의 개방을 지금보다 더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기술발전 속도에 비해 기존의 R&D 체계는 다소 경직돼 있다며 “1년 단위로 책정하는 예산 체계를  유연하게 개선해 예산 범위 안에서 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고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형 R&D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석함 부사장은 “AI 시대의 국가경쟁력은 AI 활용 역량에 의해 좌우될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도입률은 매우 저조하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놓았다. 이어 “외산 GPU의 높은 단가, 전력 소모, 국산 AI반도체를 통한 기술 자립 등 개별 기업이 독자적으로 감당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며 정부의 과감한 예산 지원과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진형 상무는 “초거대 AI 모델 활용 시 국가·기업의 민감 데이터가 해외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며 데이터 보호를 위한 법률 제정 및 연구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이 상무는 “AI가 만들어내는 결과물에 대한 저작권 이슈가 산업발전의 속도에 제약을 주기도 한다”며 국내·외 기업의 공정한 경쟁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 마련을 요청했다.

 

김유철 부문장은 “특정 분야에서 성능을 극대화하기위한 특화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며 “제조, 화학, 의료· 바이오 등 차별화된 여러 전문분야에 AI를 도입해 활용 사례를 만들어가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가 4인의 토론이 이어졌다. 김정환 부경대 휴먼 ICT 융합전공 교수와 김장현 성균관대 인공지능융합학부 교수, 김현경 서울과기대 IT정책전문대학원 교수, 엄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 정책관이 패널로 참가했다. 

 

우선 김정환 교수는 "AI산업은 결국 장치 산업이기 때문에 인적 자원, 데이터의 확보와 정부 지원을 가장 필요로 한다"고 강조했다. 김장현 교수는 "한국형 초거대 AI기술 혁신을 위해서는 산학 협력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김현경 교수는 개인 식별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데이터를 AI학습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언급했다. 

 

이날 토론회를 개최한 윤영찬 의원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AI 주권이 없으면 실체적 진실은 모른채로 글로벌 빅테크가 제공하는 정보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며 “토론회에서 여러가지 논의를 끌어내고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