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오픈 LLM 순위' 나온다

업스테이지, NIA와 맞손…한국형 오픈 LLM 리더보드 공동 구축
국내 LLM들의 성능과 혁신성 증명

 

[더테크=조명의 기자] 업스테이지가 NIA와 손잡고 한국형 오픈 LLM 리더보드 구축에 나섰다.

 

업스테이지는 5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NIA)과 한국형 오픈 LLM 리더보드를 구축하기 위해 AI 허브 데이터 활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업스테이지는 NIA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제공 플랫폼인 AI 허브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분야의 한국어 데이터를 활용, 국내 AI 산업 생태계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Open-Ko LLM 리더보드’를 이달 내 구축할 계획이다. 

 

Open-Ko LLM 리더보드는 한글 기반으로 개발된 LLM들의 성능을 평가하고 순위를 매기는 플랫폼이다. 기존의 추론과 상식 능력, 언어 이해 종합능력 및 환각 현상 방지 등 4가지 지표에 NIA와 학계 등 신뢰할 만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윤리, 전문가 지식 등 추가 기준을 개설, 모델을 평가한다. 오픈 LLM 모델을 평가하는 허깅페이스 오픈 LLM 리더보드의 한국 버전인 셈이다. 

 

업스테이지는 NIA와 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리더보드를 구축해 고품질의 LLM 개발은 물론 국내 LLM 독립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NIA는 이번 협력을 통해 업스테이지의 1T 클럽에 가입,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키로 했다. 업스테이지의 1T 클럽은 지난달 출범해 텍스트와 책, 기사 등 다양한 형태의 1억 단어 이상의 한국어 데이터를 기여하는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다.

 

NIA는 AI 허브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해 인공지능 개발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2025년까지 1300여 종의 데이터를 구축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국내 인공지능 산업의 성장과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황종성 NIA 원장은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와의 협약을 통해 AI Hub의 데이터가 국내외 인공지능 시장에서 활용될 수 있게 됐다”며 “한국형 Open LLM 리더보드를 통해 국내 LLM들의 수준과 다양성을 높이고, 인공지능 생태계 구축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NIA와의 협약을 통해 한국어 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인공지능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NIA와 함께 한국형 오픈 LLM 리더보드를 통해 국내 LLM들의 성능과 혁신성을 증명하고, 인공지능의 발전과 보급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