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너, 보다 능동적인 인공지능 ‘AI 워크스페이스’ 출시

AI가 이용자 요구 분석해 작업 진행, 의도에 맞는 결과 제공
사람 개입 필요한 코파일럿에서 한층 진일보, AI 비서 현실화

 

[더테크=조재호 기자]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라이너(LINER)가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서비스를 내놨다. 기존 챗봇에서 나오는 나열식 답변보다 복합적이고 능동적인 솔루션을 제시한다는 설명이다. 기존보다 고도화된 AI 비서에 다가선 것으로 보인다.

 

라이너는 국내 첫 자율 AI 에이전트 서비스인 ‘AI 워크스페이스’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자율 AI 에이전트(Autonomous AI Agent)’는 사람의 개입 없이 문제를 해결하는 AI를 뜻한다. 명령을 내리면 AI가 스스로 문제를 분석해 해결이 가능한 작은 단위로 나눠 각각의 답을 내놓고 그 결과를 종합해 답을 내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챗GPT에게 “국내 거대 언어 모델의 사례와 발전 동향을 조사하고, 스타트업이 어떤 전략을 구상하면 좋을지 설명해줘”라고 질문하면 구체적인 케이스나 흐름, 제언을 종합한 답변이 불가능하고 일반적인 사실 중심으로 대답한다. 그러나 AI 에이전트는 같은 질문을 사례와 동향, 전략 3가지로 나누어 각각의 정보를 취합하고 검증한다. 그리고 해당 답변의 논리 구조를 종합해 답변하는 방식이다.
 

김진우 라이너 대표는 “이번 AI 워크스페이스를 통해 한층 진일보한 자율 AI 에이전트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라며 “AI 비서 서비스를 점차 현실화해 더 많은 사람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겠다”라고 밝혔다.

 

라이너는 2015년부터 정보 탐색과 하이라이팅 서비스를 제공해왔고 이를 통해 정확도 높은 콘텐츠 추천과 초개인화로 기술력을 쌓았고, 지난달에는 AI 비서인 ‘라이너 코파일럿’을 출시했다.

 

자율 AI 에이전트 기반의 ‘AI 워크스페이스’는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서비스다. 오픈AI에서 엔지니어링을 총괄했던 데이비드 루안(David Luan)이 공동 창업한 AI 스타트업 어뎁트(Adept)의 경우엔 자율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약 6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아 창업 1년 만에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했다.

 

한편, 라이너는 AI 워크스페이스에서도 한층 진일보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 IT 기업과 협력도 강화한다. 앞서 출시한 ‘라이너 코파일럿’은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 확장기능에 포함되어 삼성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GPT서비스로 등록됐다. 라이너는 조만간 공개될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의 초기 사용자인 ‘얼리엑세스 스타트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