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닉스, AI 음성인식 센서 제품화 본격 시동

미국 퀄컴 최신 칩과 AI 음식인식 센서 연동에 성공
내년 보청기 출시 목표…신성장 동력 확보

 

[더테크=조명의 기자] 프로닉스가 AI 음성인식 센서 제품화로 신성장 동력 확보에 시동을 건다.

 

아이윈‧아이윈플러스 계열사 프로닉스는 AI 음성인식 센서를 퀄컴의 최신 칩과 연동하는 데 성공해 본격적인 제품화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프로닉스의 AI 음성인식 센서 기술은 지난 4월 미국 유력 경제잡지 ‘포브스’에서 집중 조명한 바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프로닉스는 세계 최초로 공진형 다채널 음성인식 센서를 개발했으나 센서에서 나오는 전기신호를 디지털화해 처리해 줄 칩을 확보하지 못 해 상업화에 난항을 겪고 있었다.   

 

기존의 처리 가능한 칩은 모두 MEMS 마이크로폰을 위한 것으로 하나의 채널을 처리하도록 디자인돼 있어 4~7개의 채널을 사용하는 프로닉스 센서의 전기신호를 처리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처리 가능한 칩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에 집중한 결과 퀄컴의 최신 칩을 자사 센서와 연동시키는 데에 성공했다.

 

프로닉스는 자사 음성인식 센서가 기존의 멤스 마이크로폰 대비 민감도가 현저히 높고 다 채널 정보를 활용할 수 있어 화자 식별 및 음성 인식 성능이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특히 소음이 있는 환경에서의 화자 식별 능력이 뛰어나, 현재 이를 활용한 보청기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프로닉스가 개발 중인 보청기는 자사 센서와 화자 분리 알고리즘을 활용해 대화 상대의 목소리만 들려주기 때문에, 기존 제품과 달리 공공장소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기존 제품의 경우 모든 사람들의 말소리를 증폭해 들려주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목소리를 내는 환경에서는 매우 시끄러워 사용이 어려웠다.

 

김기수 프로닉스 대표는 “올해에는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신규 출시되는 면발광 마이크로 LED 마스크 매출 극대화를 통한 기업 성장에 주력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AI 보청기 제품 출시를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에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